시제품 제작 공용 공간 폐쇄 정부 공모사업도 연기·취소…시, 융자지원 외 대책 못 찾아

 

"코로나19 사태로 시제품 제작 공간이나 중국 제조공장 등이 문을 닫아 제품 개발·생산에 차질이 생긴 게 가장 큰 문제죠."

2일 인천 연수구에 위치한 스타트업 기업 직원 A씨는 코로나19 사태 전후로 체감한 변화를 이같이 전했다. 해당 기업은 이전까지 인천글로벌스타트업캠퍼스의 시제품 제작 지원 공간 '린스타트업제작소'를 주로 이용했다. 그러다 지난달 24일 인천테크노파크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제작소를 포함한 7개 공용 공간의 문을 닫으면서 저렴하게 이용하던 공공시설 대신 별도 시설을 찾아야만 했다.

스타트업 기업을 발굴·육성하는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도 비슷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 센터는 자유공작소 등 기획·제작 등을 위한 공용 공간 3곳의 이용을 제한하고, 입주기업 34곳의 재택 근무를 장려하고 있다. 현재 11개 기업은 재택 근무만 한다.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관계자는 "이전까지 입주기업 평가에 공간 이용률 등이 포함됐으나 다음 평가엔 반영시키지 않는 것으로 지침을 정하고, 재택 근무를 안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코로나19 확산과 함께 인천 스타트업 기업을 비롯한 중소기업들의 한숨이 깊어지고 있다. 창업을 지원하는 공공시설들이 상당수 문을 닫은 데다, 정부 공모 사업들도 함께 미뤄지는 까닭이다. 대표적으로 중소벤처기업부가 스타트업 기업을 지원하는 '예비창업패키지' 등 6개 분야 창업 지원 사업은 접수 기한이 2주가량 연장됐다.

앞서 예비창업·초기창업·창업도약 패키지 등 사업별 세부 사항을 소개하는 설명회도 대구·경북 등 코로나19 확산이 본격화된 지난달 18일을 기점으로 온라인으로 대체됐다.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열릴 예정이던 설명회도 결국 취소됐다. 코로나19 사태로 이전까지 공모 사업을 준비해왔던 일부 스타트업 기업들은 늘어지는 일정에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인천테크노파크 창업지원센터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가 계속된다면 창업 지원 사업 평가 과정이 온라인으로 진행될 것"이라며 "기한 연장으로 4월쯤에야 본격적인 선정 작업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인천시는 중소기업 특별 경영안정자금 등 융자 지원 외에는 스타트업 기업에 대한 별다른 대책을 찾지 못하고 있다. 코로나19 인천시 경제대책반에서 중소기업 지원 업무를 맡은 산업진흥과 관계자는 "시는 중소기업에 이어 관광업계, 소상공인 등으로 경영안전자금 대상을 점차 넓혀가며 코로나19 경제대책 마련에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