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르신 함께 웃는 광명 "고맙다 복지정책"
▲ 광명시는 지난달 3일 밤일 경로당을 개관했다. 시는 밤일 경로당을 주민자치 공간과 마을 중심형 주민 복합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할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사진제공=광명시

 

▲ 광명시립 하안노인종합복지관 구미숙 생활지원사(왼쪽 두번째)는 복지관, 소방서 관계자 등과 함께 혼자 살던 할머니를 위급한 상황에서 구해 '복지도시' 광명을 알렸다.

 

▲ 광명시는 지난해 8월16일 시립 하안노인종합복지관 개관식을 했다. 127억원을 투입한 하안노인복지관은 물리치료실, 체력단련실 등을 갖추고 있다.


노인복지과 신설…실효적 정책 시행

65세 이상 13.08%…고령사회 진입 눈 앞

복지관·경로당, 평생 학습·여가활동 앞장

일자리 사각지대 해소…소득 증대 기여

홀몸어르신 보금자리·공동가구 운영도


수도권 서남부권의 거점도시 광명시는 KTX 광명역을 중심으로 역동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으며 공정·공공·공감의 가치 아래 다양한 토론회, 정책 제안 기회를 통해 시민과 함께 하는 정책을 발굴하고 있다.

특히 급증하는 노인 인구 추세에 맞춰 전문적인 정책개발과 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2019년 9월 조직개편을 통해 노인복지과를 신설하고 어르신들의 다양한 복지 욕구에 대응해 전문적이고 실효적인 노인복지정책을 시행하고 있어 호평을 받는다.

◇노인 인구 증가, 발 빠른 적극 행정 맞춤형서비스 제공

올해 1월 말 기준 광명시 65세 이상 노인인구 수는 4만1397명으로, 시 전체 인구 대비 13.08%를 넘어 고령사회 진입(14% 이상)을 눈앞에 두고 있다.

광명시는 기존 정부 주도 복지사업인 사회·경제적 빈곤계층의 기본권 보장 발굴에 더욱 집중하고 있다.

여가·건강·일자리·문화 활동 등의 높아진 욕구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각종 시민토론회 등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정책에 반영해 노인이 가정과 사회에서 건강하고 활동적으로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


◇노인종합복지관 2개소, 경로당 119개소 '다변화' 모색

광명시는 여가활동 기관인 노인복지관과 경로당 운영방식 다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노인의 안정적인 생활 지원 및 권익 보호, 문화 활동, 일자리 창출 등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인복지관과 경로당의 운영방식을 평생학습 프로그램, 재가 복지사업, 경로식당 및 거동 불편 저소득 재가 노인 식사 배달 사업 지원, 노인대학 운영, 노인 돌봄서비스 지원, 노인보호전문기관 운영 지원, 노인 상담센터 등의 기본적 서비스 제공과 함께 특화된 사업을 발굴, 추진하고 있다.

특히 경로당을 지역주민의 욕구를 반영한 세대 공감형 복합문화공간으로 활용해 주민에게 더 많은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중심거점의 임무를 수행하도록 준비해 나가고 있다. 평생학습원 등 다양한 기관과 연계해 세대 공감형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택배 보관, 공구 대여 등의 주민 서비스도 추가할 예정이다.

◇노인 일자리 확대·광명형 노인 공공일자리 추진

광명시는 2020년 노인 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으로 노인 일자리에 83억7000만원을 투입하고, 일자리 참여자는 2160명을 선발한다. 전년 대비 사업비는 22억5000만원, 참여자는 215명이 확대돼 역대 가장 큰 폭으로 증가했다.

또 정부 주도 노인 일자리 사각지대인 만 65세 이상 기초연금 미 수급자 대상으로 엄마 손길, 시니어 스마트 강사, 반려견 가이드 등 3개 사업 50명을 선발해 노인 일자리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광명시의 특화된 공공일자리 사업을 시행할 예정이다. 광명형 공공 노인 일자리는 광명 내 노인들의 삶의 질 향상 및 소득 증대에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홀몸 어르신 공동가구 운영
광명시는 저소득 주거 취약계층 홀몸 어르신에게 쾌적한 보금자리를 제공하고 경로식당 무료급식, 통합사례관리, 노인 맞춤 돌봄서비스 등 양질의 복지서비스를 지원하는 홀몸 어르신 공동가구를 시범 운영하고 있다.

독거노인 수가 급속히 증가하는 추세에 맞춰 광명시만의 특화된 모형을 개발해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노인 맞춤 돌봄서비스 사업 확대, 화성 공동화장시설 건립추진, 경로당 활성화 사업, 노후한 사회복지시설 환경개선, 무료 경로식당 지원, 시립 노인요양센터 확충, 경로당 및 사회복지시설에 공기청정기 설치, 4대 효행 장려금 지급, 목욕 및 이·미용권 지원사업, 저소득 노인가구 건강보험료 지원 등 다양한 노인복지정책 등을 펼치고 있다.


◇전문 노인복지 행정으로 효율적 복지 광명실현

광명시는 자연 친화적이고 현대적 편리함이 공존하는, 아름답고 모두가 행복한 도시를 만든다는 목표와 '함께 하는 시민, 웃는 광명'을 실현하기 위해 행정 역량을 총동원하고 있다.

노인복지 전담조직인 노인복지과에서는 노인 정책개발뿐 아니라 누수 없고 투명한 예산집행에도 노력하고 있다.

지역사회와 함께 어르신들의 여가·건강·일자리·동아리 활동 등 다양한 욕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며 세대가 공감하는 선도적이고 따뜻한 복지를 실현하는 모습에서 광명시의 밝은 미래가 기대된다.

/광명=장선 기자 now48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