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정부 '드림촌' 사업 수정 논의…임대주택 규모 20호 줄어들 수도
청년 창업 지원, 주거 시설을 짓는 인천 '창업마을 드림촌' 사업이 인근 주민 반대에 가로막히면서 임대주택이 줄어들 위기에 처했다. 인천시는 200호 규모의 임대주택을 180호로 줄이고, 건물 층수를 낮추는 방안을 정부와 협의하고 있다.

인천시는 최근 국토교통부와 창업마을 드림촌 사업 계획 수정안을 논의하는 간담회를 진행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간담회에선 창업마을 드림촌 사업 부지 이전, 그리고 임대주택 규모 축소 등이 거론됐다.

인천 미추홀구 용현동에 추진이 계획된 창업마을 드림촌 사업은 청년 임대주택 건립을 막으려는 주민 여론으로 지난해 하반기부터 실시설계 단계에 멈춰 있다. 올 초 첫 삽을 뜨려던 계획도 물거품이 됐다. 지난달 인근 SK스카이뷰 아파트 주민들은 "청년 임대주택 건립을 반대한다"는 성명을 낸 데 이어 인근 시유지로 사업 부지를 옮겨 달라고 요구했다.

국토부는 간담회에서 사업 대상 부지를 바꾸기는 어렵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기본계획 재설계 등 행정절차를 다시 밟으려면 착공이 2년 넘게 미뤄진다는 것이다. 이 사업은 국토부의 '2018~2022 주택 공급 정책'에 포함돼 있어서 당초 계획대로 국비 220억원을 지원받으려면 늦어도 2023년까지 건립돼야 한다고 시는 설명했다.

다만 임대주택 규모가 줄어들 가능성은 남아 있다.

시는 200호인 드림촌 청년 임대주택을 180호까지 줄이고, 12층으로 설계된 건물도 10층으로 내리는 등의 계획 변경 여부를 문의했다. 이에 국토부는 "임대주택 사업 계획을 일부 변경하는 건 가능하다"는 답변을 내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창업마을 드림촌 사업을 변경하려면 인근 주민은 물론 공동 사업 주체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추가 협의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달 안으로 시는 LH와의 간담회를 계획하고 있다.

권영현 시 청년정책과장은 "주민들이 창업마을 드림촌 사업을 중단하거나 대상 부지를 이전하는 것만 요구하고 있어 협의에 어려움이 많다"며 "사업을 최대한 빨리 추진할 수 있도록 주민을 설득하는 작업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