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대 총선에 나선 고양시 여·야 예비후보들이 중앙당 공천관리위원회 전략공천 등 단수추천 후보 발표에 강한 불만을 드러내며 항의하는 등 반발하고 있다.
 미래통합당 고양시을 당원 일동은 2일 오전 11시 고양시의회 영상회의실에서 불공정 공천 시정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공관위의 잘못된 결정을 재고해 줄 것을 촉구할 예정이다.


 당원들은 지역 정서를 누구보다도 잘 아는 후보를 탈락시키고 낙하산 추천 후보는 받아들일 수 없다며 반발하고 있다.
 미래통합당 고양시정 조대원 예비후보도 "탄핵정국 속에서 당원권 정지 3년의 징계를 받은 김현아 단수 공천은 납득할 수 없다"며 "공관위가 컷오프 대상에 오히려 혜택을 줬다"고 항의하고 있다.


 미래통합당 공관위는 지난 27일 단수추천 후보를 발표하면서 고양시을 함경우, 고양시정 김현아로 결정하고 고양시갑과 고양시병은 추가 공모한다며 발표하지 않았다.
 이에 이동환 고양시병 예비후보는 29일 "고양시병은 반드시 경선으로 주민의 지지를 받는 후보가 공천돼야 한다"는 입장문을 내고 "10년 동안 멈춰선 일산, 침체한 일산을 주민들의 투쟁으로 지역정서를 바꿔놓았다"며 이들과 함께 할 후보 공천을 중앙당 공관위에 촉구했다.


 미래통합당의 공천 반발과 달리 더불어민주당 고양시을은 현역 정재호 의원을 컷오프 하면서 도·시의원과 일부 당원들이 항의하고 있다.
 민주당 중앙당 공관위는 고양시 타 지역구처럼 전략공천 지역으로 보류한다는 입장이나, 오랫동안 준비한 3~4명의 예비후보는 내부 경선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민주당 고양시을 출마를 선언했던 최성 예비후보는 후보직을 접고 '헌정수호를 위한 시민연대당' 창당에 동참한다.


 고양시장을 지낸 최 예비후보는 1일 "후보직을 내려놓고 헌정을 수호하고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한 '시민 연대당' 창당에 나섰다"면서 "개인의 당선보다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한 결정"이라고 말했다.

 

/고양=김재영 기자 kjyeo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