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원훼손·안전 우려 성명
영흥공원 항공사진. /출처=수원시
영흥공원 항공사진. /출처=수원시

수원시와 지역주민들 간 갈등을 빚었던 '영흥공원 조성사업'의 체육시설 존치 문제에 환경단체까지 가세하면서 새로운 난관이 예상된다. <인천일보 2019년 12월11일자 19면>

27일 수원환경운동연합 등 환경단체는 성명을 내고 "수원시의 영흥공원 개발계획은 기만적이고 시대에 역행한다"며 "계획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환경영향평가 초안 주민설명회 이후 영흥공원은 지역에서 뜨거운 감자가 돼버렸다. 이전 협의과정을 무시한 수원시와 시행사에 온전한 책임이 있다"며 "이들은 전략환경영향평가 당시의 계획과 다른 환경영향평가 초안을 주민들에게 들이밀었다"고 주장했다.

또 "택지개발로 인해 사라지는 체육시설을 민원과 문화재발굴을 이유삼아 욱여넣고, 그를 위한 대규모 주차장, 안전은 무시한 4차선 도로까지 주민들이 납득할 수 없는 계획을 가져왔다"고 덧붙였다.

영흥공원 조성사업은 앞서 1월부터 체육시설 이전·설치 계획으로 주민들의 반발이 일었다.
환경영향평가 반려 등 과정을 거쳐 비공원시설(아파트 등) 위치가 변경됐는데, 공교롭게 기존의 축구장 등 5만6000여㎡ 면적과 겹친 것이 발단이다.

시는 체육 활성화 등 목적에 폐쇄가 아닌 남쪽에 이전·설치하기로 하고 사업자 협의 등 절차를 밟았다. 하지만 지역주민들이 통학로 안전 등을 이유로 결사 저지하고 나섰다.
영통지역의 초등학교운영위원회, 초등학교운영위원회, 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 부녀회 등 단체 등 주민들은 '영흥공원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한 상태다.

영덕초등학교 등 7개 학교와 주거지가 밀집돼있는 장소 인근에 체육시설이 들어설 시 소음과 교통량 증가로 인한 피해가 불 보듯 훤하다는 입장이다. 공원 훼손도 문제 삼았다.

시는 30여명 이상이 이의를 제기하면 공청회를 열어야 한다는 규정 등을 감안해 주민과 수차례 논의 자리를 가졌으나 합의는 좀처럼 이뤄지지 않았다.
부지면적의 한계 등 탓에 마땅한 대안이 나오지 않고 있어서다.

환경단체와 주민들은 "수원시는 환경단체, 전문가들과 함께한 협의도 무시한 절차를 즉각 중단하고 올바른 대안을 만들어 달라"며 "공원 훼손과 자녀 안전을 지키기 위해 모든 방법을 동원하겠다"고 밝혔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