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미영 단독공천 폐기 결정
최고위, 룰변경 조건부 수용
"불공정하다" 이성만 재반발
더불어민주당 공천재심위원회는 26일 인천 부평갑을 경선지역으로 재지정했다.

홍미영 전 부평구청장을 단수 공천한 공천관리위원회 결정을 뒤집고, 컷오프(공천 배제)된 이성만 전 부평갑지역위원장의 이의신청을 받아들인 것이다.

그러나 민주당 최고위원회는 이날 경선을 결정하면서 '부평갑 지역의 경선룰'을 변경키로 하자, 이성만 예비후보를 비롯해 인천지역 민주당 의원들이 "불공정 하다"며 재반발 하고 있다.

앞서 지난 23일 이성만(전 부평구갑 지역위원장) 부평구갑 예비후보는 공천심사위원회가 홍미영 전 부평구청장을 부평갑 지역구에 단수공천한 것과 관련, 성명을 내고 공심위에 재심을 청구했다.

이 예비후보는 성명을 통해 ▲여성 단수 공천자에 대한 합리적 협의와 선택의 절차가 없었다 ▲지난 10년 동안 자신의 당에 대한 헌신이 무시되었다 ▲이성만 지역위원장 재임 당시 입당시킨 4000여명의 많은 당원들은 경선없는 공천으로 내부갈등이 우려된다 는 주장을 펼쳤다.

이어 송영길·홍영표 의원 등 인천지역 의원들은 인천지역 현역 의원들과 긴급 회동을 갖고 "인천 부평갑의 일방적인 단수 공천을 철회해달라"는 의견을 재심위에 전달했다.

이에 민주당 공천재심위는 25일 홍미영 단독공천을 폐기하고 경선을 하기로 결정했다.

이어 26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의는 이날 공천재심위의 결정을 받아들였다.

하지만 민주당 최고위는 조건을 달아 '부평갑의 경선룰'을 변경키로 결정했다.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은 "이 지역은 당원명부 불법 조회가 있었던 곳으로, 권리당원 투표시 왜곡 현상 우려가 있다"며 "전략선거구로 지정, 별도의 경선방법을 다시 마련해 최고위에 보고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이성만 예비후보는 "인천지역 총선 승리의 핵심인 부평갑 공천을 정상화하기 위해 지역구 의원과 당원들이 공정한 경선을 요구하게 된 것"이라면서 "지도부가 당원들의 지지를 받지 못하는 상대 후보에게 유리하도록 당헌·당규에도 없는 이상한 경선룰을 만든다면 중대 결심을 할 수밖에 없다"고 반발했다.

홍미영 예비후보는 인천일보와의 전화통화에서 "곧 보도자료를 통해 입장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김신호·이상우·김은희 기자 shkim5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