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천 등 전국 어린이집 개원이 다음 달 초로 연기되면서 아이 맡길 곳이 없는 맞벌이 부부들의 고민이 커지고 있다.

돌봄 공백이 우려되는 부모들이 많을 것을 우려해 정부가 긴급 돌봄·보육을 제공하지만 집단 감염 우려로 맞벌이 부모들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다.

코로나19 감염 방지를 위해 정부는 전국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27일부터 다음달 8일까지 열흘간 휴원하기로 했다고 26일 밝혔다. 앞서 전국 유초중고 신학기 개학을 3월2일에서 9일로 일주일 연기한 데 이어 어린이집까지 개원을 늦추기로 한 것이다.

이에 따라 인천시교육청과 각 지자체는 긴급돌봄과 긴급보육을 시행하기로 했다.


맞벌이 부모들의 경우 어쩔 수 없이 아이를 학교나 어린이집 등에 보내더라도 걱정이 앞서는 실정이다. 돌봄 서비스를 받기 위해 모인 아이들이 한 공간에서 머무를 경우 혹시 모를 감염병 확산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긴급 돌봄이나 긴급 보육을 신청하지 않는다면 돌봄 공백을 메우기 위한 뾰족한 수가 없다.

특히 아이가 학교나 어린이집에 정식 입학하기도 전에 새로운 환경에서 긴급돌봄서비스를 받아야 하는 부모들의 걱정도 이만저만이 아니다.

부평구에 사는 정은영(29·여)씨는 "어린이집 오리엔테이션도 코로나 때문에 미뤄졌는데 당장 긴급보육을 받을 수 없어 어쩔 수 없이 친정에 또 맡겨야 할 것 같다"며 "남편과 겹치지 않게 연차를 내고 아이를 볼 생각"이라고 말했다.

문제는 어린이집, 유초중고 개학 연기 사태가 언제 끝날지 장담할 수 없다는 점이다. 코로나19 확산세가 꺾이지 않아 개학이 추가 연기돼 장기화되면 학부모들은 사실상 마땅한 대책을 찾을 수 없기 때문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지난 24일부터 26일까지 긴급돌봄 수요조사를 했고, 그 수는 학교별로 차이가 있다"며 "수요자가 원하는 시간까지 돌봄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학교에서 조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