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계약 끝내고 신규 발주키로
▲ 26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인천글로벌캠퍼스 정규직 전환 합의 이행 촉구 기자회견'에 참석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인천본부 관계자들이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다. /이상훈 기자 photohecho@incheonilbo.com

인천글로벌캠퍼스운영재단 용역 노동자들의 정규직화 합의 이행이 2년 넘게 지연될 위기에 놓였다. 재단이 3월을 끝으로 기존 용역업체와 연장해 왔던 계약을 끝내고 신규 입찰을 발주하기로 해 정규직 전환은 빨라야 용역 계약이 끝나는 2021년 1월에나 가능하게 됐기 때문이다.
<인천일보 1월16일자 2면>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인천지역본부는 26일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재단이 신규 용역업체 입찰을 강행하려 한다"며 "2020년 12월31일까지 정규직화를 미루겠다는 뜻"이라고 밝혔다.

노동자들이 소속된 용역업체들과 재단이 맺은 용역 계약은 당초 2018년 말이 끝이었지만 정규직화 전환 작업이 진행 중이라 재단은 올 3월까지 총 4차례 계약을 연장했다.

재단은 더 이상 계약을 연장하지 않고 9개월짜리 신규 입찰을 진행하겠다고 통보해 노조 반발을 사고 있다. 신규 계약이 이뤄지면 올 12월까지 정규직 전환은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앞서 재단은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정책에 따라 재단 노·사 및 전문가협의회를 꾸리고 2018년 10월 캠퍼스와 입주 대학 생활관 시설·미화·보안 등을 맡고 있는 용역 업체 소속 노동자 117명을 2019년 1월1일부터 무기계약 전환하기로 결정했지만 현재 인천시의회 반대에 가로 막혀 있다.

김덕현 인천글로벌캠퍼스지회장은 "매년 계약이 끝날 때마다 불안에 떠는 일을 멈추고 노동자다운 대우를 받고 싶을 뿐"이라며 "재단 이사장은 20대 국회에서 공공부문 정규직화 촉진을 위한 법률을 발의한 적 있는 박남춘 시장"이라고 말했다.

재단 관계자는 "용역은 신규 입찰이 원칙인데 작년까지는 정규직 전환이라는 명분이 있어 4차례 계약 연장 가능했지만 지금은 (시의회 지적에 따라) 재검토를 하는 상황이라 (계약 연장) 명분이 없다"고 말했다.

/이창욱 기자 chuk@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