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추경안 편성 착수에 발맞춰 선제적 대응 나서기로

정부가 코로나19 확산에 대처하는 추가경정예산 편성에 착수하자 인천시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긴급 추경을 검토하고 있다.

이미 방역 등에 1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한 시는 이번 추경에서 경제 대책에 초점을 맞출 것으로 보인다.

올 상반기 2개월간 공백이 있는 인천시의회 회기 일정상 추경안 처리를 위한 '원포인트 임시회'가 열릴 가능성도 높아졌다.

인천시는 25일 정부가 추경안을 준비하는 상황에 발맞춰 '2020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편성 시기를 앞당길 예정이라고 밝혔다.

기획재정부는 이날 "코로나19 사태를 조기에 극복하고, 경제적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정책 수단을 총동원하고 있다"며 "신속히 국회에 추경안을 제출할 계획"이라고 했다.

당초 시는 올해 첫 번째 추경안을 오는 6월로 예정된 시의회 제1차 정례회에 제출하려고 했다.

하지만 코로나19 사태에 정부가 이례적으로 1분기 추경 작업에 나서자 선제적 대응 차원에서 편성을 서두르려는 것이다.

정부 추경안이 확정되면 시 예산에 국비도 반영해야 한다. 총선을 앞두고 임시국회 일정이 다음달 17일 끝나는 것을 감안하면 정부 추경안은 '속도전'이 예상된다.

'코로나19 추경안' 성격을 띠는 만큼 이번 예산은 방역 강화와 의료 장비·물품 지원, 경기 부양 등에 쓰일 전망이다.

특히 방역과 의료 지원에 특별조정교부금 42억원, 재난관리기금 26억원, 국비 27억원 등 총 100억원을 투입한 시는 지역경제 활성화 예산을 확대하려고 한다.

중국 수출물량 하락에 이은 기업 생산량 감소, 상권 위축, 관광업계 침체 등으로 코로나19 사태가 지역경제 전반으로 번지고 있기 때문이다.

송태진 시 예산담당관은 "방역 측면에서 보면 재난관리기금을 비롯해 상대적으로 재원에 여유가 있지만, 경기 침체 등에 대응하는 예산은 증액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추경안을 다루는 '원포인트 임시회' 개최 가능성도 제기된다.

올 상반기 시의회 일정을 보면 3월 초와 5월 초 임시회가 예정돼 있다. 다음달 국회에서 정부 추경안이 통과되더라도 5월 임시회까지 두 달 가까이 공백이 생긴다.

송 예산담당관은 "정부 추경안이 확정되면 시의회에 협조를 구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