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 적체…직원 불만 폭주

고양시가 직제상에 있는 직급(3~4급)을 제때 채우지 않아 직원들의 불만이 폭주하고 있다.


25일 고양시와 직원들에 따르면 시는 인구 100만 초과 시 적용되는 행정조직 개편에 따라 3~4급을 둘 수 있는 자리가 있는데도 수년째 채우질 않는 등 활용을 못 하고 있다.


특히 국회에 계류 중인 '인구 100만 이상의 대도시 특례시 지정 등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안' 통과 시 고양시 직제는 지금보다 광역시 수준으로 늘어날 전망이지만, 줘도 못 먹을 것이라는 직원들의 불평도 속출하고 있다.


실제 시는 직위표에 3~4급 임용이 가능한 자리로 기획조정실장, 도시교통행정실장, 시의회 사무국장을 비롯해 3급인 덕양구청장을 두고 있다.


하지만 민선 7기가 출범한 2018년 7월 이후 3급 승진자는 유일한 덕양구청장 하나였고, 나머지는 4급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더욱이 3급을 둘 수 있는 시설 고위직 도시교통행정실장과 산하 수석인 도시계획과장은 위·아래도 없이 같은 4급을 두는가 하면, 상징성과 행정조직의 사령탑 격인 기획조정실장도 4급이다.


시의회 사무국장은 집행부와 인사 문제가 장기화하면서 이마저도 공석이다.


시는 또 조직개편 때 기획업무의 중요성을 고려, 기획담당관은 4급을 두기로 직제를 만들고도 1년 반이 넘도록 5급으로 존치하는 등 인사기준도 오락가락하고 있다.

인사기준에 3급 승진은 4급 임용 후 3년, 4급은 5년 임용 후 4년으로 명시하고 있으나 지난해 5월 한 국장(4급)의 경우 3년이 경과됐지만 3급 승진은 못 하고 중도 명퇴하기도 했다.

이에 직원들은 직제는 있지만 활용치 않는 것은 조직원들의 사기를 꺾는 처사라며 반발하고 있다.


직원 A씨는 "혈연·지연·학연 등 따지지 않고 능력과 자질을 갖춘 직원들을 발탁, 승진시키겠다는 민선 7기 인사정책과 배치된다"면서 "직급을 보되, 사람을 보고 하는 인사는 지양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시 관계자는 "4급 간부 중 3급을 달 수 있는 기한이 부족해 빚어진 일"이라고 해명했다.

/고양=김재영 기자 kjyeo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