획정 지연에 3개 지역구 혼란
4·15 총선이 미궁에 빠졌다. '코로나19'가 총선 이슈를 빨아들인 가운데 50일 밖에 안남은 21대 총선의 정당별 후보는 커녕 선거구조차 확정되지 않았다.

24일 국회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에 따르면 국회는 이르면 주중 시도별 의석정수, 인구 상·하한수 범위 등을 담은 선거구 획정안을 제시한다.

4·15총선을 불과 50일 남기고도 선거구 획정이 이뤄지지 못하자 헌법재판소가 정한 인구 기준선을 넘긴 인천의 3개 선거구 유권자들의 혼란은 극에 달했다.

헌재의 인구 기준선(2019년 1월 기준)은 27만3129명에서 13만6565명까지이다.

이에 따르면 인천에서는 중구동구강화군옹진군(27만9494명), 남동구을(27만5461명), 서구갑(29만1139명) 등 3곳이 상한선을 넘겨 조정이 불가피하다.

여야는 중구동구강화군옹진군 선거구 중 옹진군을 떼어내 미추홀구을 선거구로 합치는 안을 놓고 고민 중인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서구갑 또한 동간 조정을 놓고 여야의 수 싸움이 치열하다.

이에 중구·동구와 청라국제도시 주민들은 이날 "정치적 유불리로 선거구 분리 편입하려는 활동을 중단하라"는 비판을 내놓기도 했다. ▶관련기사 3면

인천 13개 선거구별 총선 대진표도 여전히 미완성이다.

현재 더불어민주당이 13개 지역구의 단수 추천과 경선 지역의 윤곽을 결정한 반면, '미래통합당' 창당 이후 당 공천관리위원회가 현역인 홍일표(미추홀구갑), 윤상현(미추홀구을) 의원 등이 공천에서 배제되는 등 공천 싸움이 더욱 복잡해졌다.

통합 과정에서 문병호, 정승연 예비후보 등이 새롭게 합류한 만큼, 우선추천된 남동구갑 유정복 전 시장 외에는 어떤 지역구도 섣불리 관측하기 어려워졌다.

'코로나19' 확산세는 총선 정국을 가로막는 대표적인 요인이다. 민주당은 이날부터 대면접촉 선거운동을 전면 중단하고 온라인 중심의 선거 운동을 지향하기로 했다.

또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 등이 국회에서 열린 토론회를 통해 코로나19 확진자와 접촉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국회 건물이 24시간 동안 폐쇄 처리되기도 했다.

이에 인천의 총선 후보들은 비대면을 위한 유튜브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한 선거운동에 집중하는 가운데 마스크를 쓰고 악수 등 신체 접촉을 자제하는 상황이다.

가뜩이나 몇 명 안되는 인천의 총선 정치 신인으로서는 '얼굴 알리기'에 더욱 힘든 상황을 겪고 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