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협의 없이 '재배치 정책 연구'
"대화 끊긴 지 오래…공론화 없어"

청사 이전을 둘러싸고 수년째 계속되는 인천시와 인천시교육청의 갈등이 봉합되지 않고 있다. 시는 루원 제2청사 건립안을 이달 중 확정한다고 밝혔지만, 시교육청과의 협의는 생략된 것으로 드러났다. 시가 일방적으로 이전 계획을 발표했다가 시교육청 반대에 번번이 가로막혔던 행정이 되풀이되고 있다.

인천시는 지난해 3월 인천연구원에 의뢰했던 '공공청사 균형 재배치를 위한 정책연구'를 이달 안에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23일 밝혔다.

정책연구에선 인재개발원·도시철도건설본부·인천시설공단 등 9개 기관을 루원시티 공공복합청사로 옮기는 계획이 세워지고 있다. 여기엔 시교육청을 현재 인재개발원 부지로 이전하는 구상도 포함돼 있다. 시교육청이 떠나면 그 건물을 활용해 업무 공간 부족으로 신청사 건립까지 논의됐던 시청을 확장한다는 것이다.

정책연구는 당초 지난해 9월 끝날 예정이었다. 하지만 시교육청과의 이전 협의가 늦어지면서 잠정 중단된 채 완료 시점도 불투명했다. 조동희 시 행정관리국장은 최근 인천시의회 업무보고에서 "정책연구를 이달 안에 끝내고 행정안전부에 타당성 조사 용역을 의뢰할 예정"이라며 구체적인 추진 시점을 못박았다.

이는 루원 청사 건립을 본격화하는 발언이지만, 시교육청은 '금시초문'이라는 반응을 보인다. 지난해 7월 정책연구 중간결과가 공개될 당시 시가 "루원시티 또는 인재개발원 부지 이전안을 시교육청에 제안했다"고 발표한 뒤로 수개월째 협의는 없었다는 것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발표 직후 몇 차례 회의는 열렸지만 대화 창구가 끊긴 지는 오래됐다"며 "내부적으로 인재개발원 이전 계획이 세워지지도 않았고, 공론화도 없었다"고 말했다.

지난 2016년에도 시는 루원시티에 교육행정연구타운을 건립한다고 했다가 시교육청 반발을 샀다. 인재개발원 부지 이전 또한 비용 문제가 수면 위로 떠올랐지만 '명분 없는 일방적 제안'이라는 측면에서 접점을 찾지 못하는 모양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이전 비용뿐 아니라 구월동 상징성도 고려해야 한다. 가능성을 열어놓고 협의하려고 하지만 한 발짝도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동희 시 행정관리국장은 "정책연구가 이달 끝나는 대로 후속 절차를 밟을 것"이라면서도 "이전 기관은 아직 확정되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