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60대 여성 확진자 동선 공개

17일 대구-서울-부평 열차 이동
18·20·21일 문화의거리 등 방문

정부, 위기경보 최고단계 "심각"
교육부, 초중고 개학 1주일 연기
 

혼돈의 주말이었다. '신천지발 코로나19'가 인천에도 발생했다.

대구에서 신천지 집회에 참석했다가 인천 부평구로 이사 온 60대 여성이 코로나19로 확진 판정을 받은 데 이어 부평시장을 오간 사실이 알려지며 부평 3개 시장은 문을 닫았다.

집단 감염 사태가 벌어진 신천지 측은 인천 교회·시설이 65개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3·6·18·19면

인천시는 지난 22일 코로나19 확진자로 판정돼 인천의료원에서 치료 중인 A(60·여)씨의 이동 동선을 포함한 역학조사 중간 결과를 23일 공개했다.

A씨는 지난 17일 오후 동대구역에서 KTX를 타고 서울역에 도착했고, 지하철로 부평역까지 이동했다.

이튿날부터 매일 부평구 자택에서 부평시장 상점인 '옥설선식'을 오갔다. 20~21일에는 부평문화의거리 옷 가게인 '그린조이'를 추가로 방문했다.

그에 앞서 A씨는 지난 14일부터 나흘간 대구 신천지 교회 집회에 참석했다.

집회 명단을 파악한 대구시로부터 검사 권고 연락을 받고, 21일 부평구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검체를 채취한 뒤 자가 격리 상태에서 확진됐다.

부평구로 이사 와서 엿새간 머물렀던 A씨는 확진 판정 전까지 의심 증상을 보이지 않았다.

이번 코로나19 사태에서 인천 거주자로는 처음 확진이 나오자 지역사회에는 긴장이 고조됐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상에선 확인되지 않은 신천지 교회·시설과 연관된 동선이 유포됐다. 시가 역학조사 결과를 발표하기까지도 확진 판정 이후 30시간 가까이 걸렸다.

당초 가족이 없었다던 A씨에게 동거인이 있었던 사실도 뒤늦게 확인됐다.

A씨가 함께 살았던 것으로 알려진 B(59)씨는 검사에서 음성으로 나왔지만, 그의 가게가 있던 부평종합시장을 포함해 부평깡시장·진흥종합시장 등 3개 부평시장 735개 점포는 23일 오후 5시부터 48시간 임시 휴장됐다.

코로나19가 급속도로 퍼진 신천지 교회·시설이 방역당국의 감시망에서도 벗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시는 이날까지 인천 신천지 관련 시설 43곳을 점검해 자진 폐쇄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신천지 측이 인터넷 홈페이지에 공개한 인천 시설 수는 교회 8곳, 부속기관 57곳 등 총 65곳에 이른다.

한편 질병관리본부는 국내 코로나 확진자가 602명(이날 오후 5시 기준)이라고 발표했다. 사망자도 5명으로 늘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감염병 위기경보를 최고 단계인 심각 단계로 올려 대응 체계를 대폭 강화하겠다"며 "집단 감염의 발원지가 되고 있는 신천지 신도들에 대해서는 특단의 대책을 취하고 있다. 지금부터 며칠이 매우 중요한 고비"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교육부는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교 개학을 1주일 연기하기로 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



관련기사
[코로나19] 인천시 "가용예산 올인…병상 확보·방역 강화" 코로나19 확진자가 전국적으로 하루 100명 이상씩 늘어나고 지역사회 감염 국면으로 접어들자 정부와 인천시가 감염병 위기경보 '심각' 단계의 대응 체계로 전환했다. 인천의료원 등 시내 4개 병원은 감염병 전담병원으로 지정됐고, 인재개발원은 격리시설로 쓰인다. 시는 10개 군·구에 방역 비용으로 30억원 규모의 예산도 추가 투입하기로 했다.▲전담병원·격리시설 '긴급 확보'23일 시는 박남춘 시장 주재로 군수·구청장, 실·국장이 참여한 코로나19 대응 회의를 열어 지역사회 확산 방지 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인천공항 상업시설 '무급휴직·휴가' 속출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인천국제공항 면세점, 식·음료 매장 매출이 평소의 반토막으로 줄면서 무급휴직·휴가 실시 등 사실상 '실직' 상태가 속출하고 있다.23일 면세업계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산으로 인천공항 제1·2터미널 면세점과 식·음료 매장 등 상업시설 매출이 평일의 50%에도 미치지 못하는 '최악의 매출'을 보이고 있다.특히 상업시설 9개 용역업체의 경우 실직이나 다름없는 무급휴직·휴가를 실시하면서 면세점을 중심으로 임대료 인하 요구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식·음료 매장 매출도 반토막 나기는 마찬가지 [코로나19] 선별진료소 앞 불안한 뒷모습 [코로나19] 인천 종교시설 자발적 폐쇄…미사·법회·예배 활동중단 부평에서 확진자가 발생해 인천 역시 코로나19에 뚫리면서 인천내 종교시설들이 자발적으로 시설을 폐쇄하는 등 미사, 법회, 예배 등 활동을 중단키로 했다.부평 확진자가 신천지 교인으로, 대구 집회에 참석했던 사실이 알려지며 종교 활동으로 인한 감염에 더욱 민감한 상황이기 때문이다.가장 먼저 인천의 대형교회 가운데 한곳인 대한예수교장로회 주안교회가 행사 중단 계획을 발표했다.주안교회는 "교회 내 집단감염이 발생 할 수 있는 상황을 심각하게 받아들인다"며 "한국사회 책임 있는 교회로서 전염병 확산방지에 모범이 되고자 자발적 활동을 중단하 [코로나19] 확진자 사는 부평, 발길 끊겼다 인천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첫 확진자가 방문한 부평역과 부평시장 등은 인적이 눈에 띄게 줄었다. 공포감을 느낀 시민들은 외출을 더욱 자제했고, 혹시 확진자가 더 나오지 않을까 불안감을 내비쳤다. 23일 찾은 인천 부평역 일대는 평소보다 한산한 모습이었다. 평소 같으면 이른 아침부터 10~20대들로 붐볐지만 부평역과 지하상가 등에서 인적을 찾기 어려웠다. 특히 부평지하상가의 경우 점포들 곳곳은 문이 닫힌 상태였다. 일부 점포에는 '임시휴업'이 적힌 종이가 붙어있었다. 이동 경로 조사 결과, 인천 첫 확진자 A(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