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입 봉쇄하면서 지역사회 전파 차단으로 무게중심 이동
코로나19 확대중수본 회의결과 브리핑하는 박능후 장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가 대구와 경북, 서울 등 지역사회에서 속출하면서 정부가 코로나19 사태가 새로운 국면에 접어든 것으로 보고 방역체계 개편에 나섰다.

중앙사고수습본부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국내 코로나19의 감염 진행 상황 변화에 맞춰 현재의 방역체계를 변경해 추진해나가겠다고 21일 밝혔다.

방역당국은 현재 국내에서는 일부 제한된 지역에서 역학적 연관성이 확인되지 않는 지역사회 감염이 나타나는 등 지역사회 감염 전파가 시작되는 초기 단계로 들어섰다고 판단하고 있다.

박능후 중앙사고수습본부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지금은 코로나19의 해외 유입이라는 위험요인이 지속하는 가운데 일부 지역에서 지역사회 감염이 나타나고 있다"며 "이런 국면 변화를 고려해 검역 강화 등 해외유입 봉쇄에 신경 쓰면서 지역사회 전파를 차단하는 데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 코로나19 조기 발견·감염전파 차단에 '초점'

코로나19는 초기 증상은 기침, 발열 등으로 시작해 일반 감기와 유사하지만, 초기에도 감염력이 높아 전파속도가 빠르다. 치명률은 낮은 편이지만, 고령자와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 중증으로 진행돼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다.

방역당국은 이런 코로나19 특성을 반영해 방역체계를 새롭게 마련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우선 지역사회에서 코로나19를 조기 발견해 감염전파를 차단하는 데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방역당국은 코로나19 감염환자를 경증상태에서 조기 발견하기 위해 진단과 감시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진단 지침을 개정해 코로나19 감염이 의심되면 해외여행 이력과 관계없이 의사 판단에 따라 진단검사를 할 수 있도록 했다.

신속한 진단을 위해 검체 채취가 가능한 선별진료소와 진단검사기관을 확대하고, 검사인력이 부족한 지역은 공중보건의사를 전환 배치하는 등 진단검사 역량을 1일 1만 건 이상으로 유지할 계획이다.

코로나19에 대한 상시 감시망을 강화하고자 기존 호흡기 질환 감시체계에 코로나19를 추가해 감시하고, 이런 감시보고체계에 참여하는 대상 의료기관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외국인 근로자 밀집 지역 등 코로나19 발생 가능성이 높지만, 선별진료소가 멀어 검사가 어려운 지역에는 이동진료소를 운영하기로 했다.

이동 검체채취팀을 구성해 중증장애인이나 노인 등 움직이기 힘든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방문, 진단검사를 하기로 했다.
 

◇ 병원 내 감염 차단…폐렴 증세 환자는 입원 전 진단해 코로나19 사전 확인

코로나19 환자로 인해 병원 내 감염이 발생하면 의료기관 폐쇄와 진료 중단 등으로 일반환자가 치료를 받을 수 없는 등 심각한 문제를 낳을 수 있다.

방역당국은 이런 상황이 벌어지는 것을 막고자 폐렴 증세가 있어 병원에 입원하는 환자는 우선 격리실에 대기하면서 진단검사를 해 코로나19 여부를 확인하도록 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중증으로 진행하기 전에 환자를 조기에 찾아내고 병원 내 감염을 방지한다는 구상이다.

폐렴 환자가 중환자실에 들어갈 경우에도 사전에 진단검사를 해서 중증환자들이 밀집한 중환자실의 감염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기로 했다.

호흡기 증상 의심환자 역시 병원 응급실에 들어가기 전에 사전에 진입 전 진단검사를 우선 받도록 함으로써 응급실 내 감염을 원천 방지할 예정이다.
 

◇ 호흡기 환자와 일반 환자 분리…국민안심병원 운영

방역당국은 국민이 코로나19 감염을 걱정하지 않고 안심하고 병 ·의원을 이용할 수 있는 조치도 함께 시행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가벼운 감기 증상을 가진 환자는 의료진의 판단으로 안전성 확보가 가능한 경우 동네의원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 전화상담과 처방을 받을 수 있도록 한시적으로 허용하기로 했다.

호흡기, 발열 환자와 그 밖의 일반 환자 간 접촉을 차단하고자 병원협회와 공동으로 이른바 '국민안심병원'을 도입하기로 했다.

국민안심병원은 호흡기 환자를 다른 환자와 분류해 진료함으로써 병원 내 대규모 감염 확산을 차단하는 병원을 말한다.

의료기관 여건에 따라 외래동선만 분리하거나 선별진료소, 입원실까지 분리해서 운영하게 된다.

방역당국은 국민안심병원을 도입하면 일반 환자뿐 아니라 중증질환으로 병원을 이용해야 하는 환자도 감염 위험 없이 진료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