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구청·경찰서·동사무소
수천명 찾는 곳 소독제 달랑
대부분 예산 빌미 구매 꺼려
감염병 확산에 미온적 대처

 

 

▲ 동두천 보건소에 설치된 열화상카메라. /동두천=김태훈 기자 thkim65@incheonilbo.com


코로나19가 확산하면서 다중집합시설의 열화상 카메라 도입이 시급하지만, 일부 행정기관들이 예산을 빌미로 구매를 꺼리고 있어 논란이다.

20일 경기북부 지자체와 경기북부경찰청에 따르면 민원인들이 가장 많이 찾는 민원실과 구청, 동사무소 등에 열화상 카메라가 설치된 곳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더욱이 코로나19가 진정되는 듯하다 다시 확산추세로 돌아섰지만, 하루에도 수천 명이 찾는 곳에 손 소독제 하나만 비치한 게 전부다.

의심 환자를 현장에서 확인할 수 있는 열화상카메라의 도입이 시급하지만, 대부분의 행정기관이 예산이 없다는 이유로 설치를 꺼리고 있다.

지역별 현황<표 참조>을 살펴보면 지자체별로 보건소나 경기도립의료원에 설치된 것이 전부다.

그러나 하루에도 수천명이 찾는 민원실에 설치된 곳은 단 한 곳도 없어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시설을 너무 허술하게 관리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실제 파주시청 민원실은 여권, 각종 발급서류와 지적 민원 등 하루 1500여명이 방문하고 있으며 운정행복센터도 600~800여 명의 민원인이 오가지만 달랑 손 소독제뿐이다.

이런 실정은 경기북부지방경찰청과 산하 12개 경찰서도 마찬가지로 단 한 곳에도 열화상카메라가 설치된 곳이 없다.

각 경찰서 민원실에는 고소·고발 민원과 운전면허갱신 등을 위해 찾는 민원인이 많지만 여기도 손 소독제 외에 민원인들의 이상 유무를 확인할 장비는 없는 것이 현실이다.

특히 코로나19가 확산하면서 행정기관이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함에도 미온적으로 대처하는 것은 오히려 불안 요소를 키울 수 있다는 것이 시민들의 반응이다.

시민 A씨는 "열화상카메라가 있다고 해서 코로나가 예방되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질병 안전에 대한 경각심과 함께 나도 모르게 손 소독제로 손이 가게 된다"며 "국민의 불안 요소를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민원실 열화상카메라 설치는 당연하다"고 말했다.

반면 관련 행정기관들은 '장비값이 너무 비싸다', '예산이 없다'는 핑계로 카메라 도입을 꺼리고 있다.

파주시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열화상카메라 설치에 대해 크게 효율적이라고 판단하지 않고 있다. 경기도에서 구매 의향을 요청한 상태여서 앞으로 구매를 검토하겠지만 아직 구입할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경찰청도 구매계획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경기북부경찰청 관계자는 "각 경찰서 민원실마다 손 소독제와 체온계를 구비해놨지만 예산 문제도 있어 열화상카메라 구매계획이 없다"고 말했다.

한편 열화상카메라는 열을 추적, 탐지해 LCD 화면으로 확인할 수 있는 장비다.

일반 카메라와 달리 열화상카메라는 오직 열을 이용해서 촬영하는 특수 장비로 민원실 등을 찾은 이용객들의 체온을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신종플루나 독감, 코로나처럼 유행성 질병을 확인하는데 주효하다.

20일 오후 6시 현재 중앙방역 대책본부는 국내 코로나19 환자가 53명 추가로 발생했고 확진자 중 1명이 사망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국내 확진자는 총 104명으로 늘었다.

/북부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