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시는 주민모임 공동체를 대상으로 '2020년 마을공동체 주민제안 공모사업'에 대한 공모를 진행한다고 20일 밝혔다.


 마을공동체 주민제안 공모사업은 주민 공동체 활동을 지원함으로써 주민 주도적인 커뮤니티 활동을 촉진하기 위해 공동체활동 공간시설 개선을 지원하는 '공간조성 분야'와 공동체 활동 프로그램비를 지원하는 '공동체활동 분야' 2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공간조성 분야는 1개소 당 최대 2000만원까지 2개소를 지원하고, 공동체활동 분야는 씨앗단계와 새싹단계, 개화단계로 나눠 진행한다.


 씨앗단계는 마을공동체 공모사업에 처음 신청하는 공동체를 대상으로 25개소를 선정해 1개소 당 최대 300만원까지 지원하고, 새싹단계는 마을공동체 공모사업에 3회 이내 참여한 공동체를 대상으로 25개소를 선정해 1개소 당 최대 500만원까지 지원한다.


 개화단계는 마을공동체 공모사업에 5회 이내 참여한 공동체 2개소를 선정해 최대 1000만원까지 지원한다.


 지원 자격은 10명 이상의 주민공동체로 시에 거주하는 주민모임(외국인 포함)으로 시 홈페이지(고시공고)에서 사업신청서 및 사업계획서 등을 내려받아 작성한 후 다음달 20일까지 여주시 사회적공동체지원센터 또는 각 읍면동사무소(산업팀, 총무팀)에 방문 또는 우편으로 신청하면 된다.


 이항진 여주시장은 "주민 주도의 마을공동체 만들기를 통해 더불어 살아가는 참된 공동체적 가치가 회복될 수 있도록 주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서류심사와 주민참여심사, 지방보조금심의회를 거친 후 4월 중 선정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여주시 일자리경제과(031-887-2031)로 문의하면 된다.

 

/여주=홍성용 기자 syh224@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