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약 무산되자 '먹튀 고소' 건설사 대표와 사이 틀어진 듯
▲ 포천시 보훈회관 건립공사가 한창이던 지난 2018년 9월 모습(왼쪽). 포천시 관내 건설업체 대표 A씨가 '포천시 건축과 공무원을 만나보라'며 다른 건설업체 대표 B씨에게 보낸 문자메시지.


포천시 공무원이 관내 건설업체 대표와 억대의 돈거래를 하는 과정에 관급공사를 알선해 준 것으로 확인됐다. <인천일보 1월18·19일자 19면>
관급공사를 알선했지만 실제 계약 등으로 이뤄지지 않으면서 공무원과 건설업체 대표 간의 사이가 틀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건설업체 대표 A씨는 2018년 9월5일 다른 도내 건설업체 대표 B씨에게 보훈회관 신축현장 사진 여러 장과 함께 포천시 공무원 C씨를 만나보라는 문자를 보냈다.
A씨가 B씨에게 보낸 문자는 '포천시청 맞은편 건물에 별도로 있는 건축과 공무원 C씨를 만나라'는 내용으로 건축과 사무실 전화번호도 있다. 그러면서 A씨는 B씨에게 'D씨 소개'로 왔다고 하라고 했다.
D씨는 현재 공무원 신분이며 A씨와 억대의 돈거래를 한 인물로 지난 지방선거 당시 모 후보 캠프에서 중책을 맡았었다.

B씨는 문자를 받은 후 직원을 보내 건축과 공무원 C씨를 만나 보훈회관 건립공사의 조경 관련 사업을 논의했다.
하지만 건설업체 대표 B씨는 이후 조경 관련 사업을 따내지 못했다.

공무원 C씨는 "시청 윗선에서 (보훈회관을 포함해) 건물 경관을 신경 쓰라는 지시를 받았다. 이후 건설업체 대표 A씨와 현재 공무원 신분인 D씨와 만나 조경업체를 소개 받았다"고 말했다.
C씨는 이어 "며칠 뒤 건설업체 대표 B씨의 직원이 찾아와 사무실에서 만나 조경관련 사업을 이야기했던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이후 견적서를 내지 않고 연락도 오지 않아 계약은 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시 감사담당관실 관계자는 "공무원이 건설업체 대표 등을 만난 자리에서 금품이 오갔거나, 소개받은 업자가 특혜를 받았다면 잘못됐다"며 "사실관계를 확인해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면 정식 감사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해 5월 군내면에 개관한 보훈회관 건립사업에는 모두 25억9000만원의 예산이 투입됐으며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지어졌다.

/이광덕·이경훈 기자 littli1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