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집단발병 크루즈선 한국인들 센터 입소
이전과 달리 출입제한 엄격
의료 전문인력도 추가 투입
▲ 국립인천공항검역소가 4단계 고강도 검역 체계 강화로 인천공항 입국자 중 경증 조사대상 유증상자를 중앙검역의료지원센터에 격리했을 당시 센터 내 음압격리실이 설치된 층의 복도 모습. /사진제공=국립인천공항검역소

 

▲ 19일 김포공항을 통해 귀국한 일본 크루즈선 탑승객들을 태운 차량이 인천 중구 국립인천공항검역소 중앙검역의료지원센터로 들어가고 있다. /이상훈 기자 photohecho@incheonilbo.com


19일 오전 7시40분 인천 중구 운서동 인천국제공항 인근 국가격리시설 '중앙검역의료지원센터' 일대는 긴장감이 맴돌았다. 건물 앞에는 머리부터 발끝까지 이어진 하얀 방역복을 입은 검역소 직원이 서 있었다. 외부인 출입을 막기 위한 폴리스 라인은 정문 입구를 중심으로 길게 설치된 상태였다.

전달 29일 인천일보가 센터를 방문했을 때와는 사뭇 달라진 모습이었다. 당시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었던 건물 앞 주차장에선 현장에 투입된 경찰관들이 엄격하게 출입을 제한하고 있었다.

8분 정도 지났을 때 회색 소형버스가 나타났다. 차량 안에는 코로나19 집단 감염이 일어난 '일본 크루즈선'에 격리됐던 한국인 6명과 일본인 배우자 1명이 타고 있었다. 이들은 이날 새벽 대통령 전용기를 타고 김포공항으로 들어왔다.

삼엄한 분위기 속에서 소형버스는 순찰차 3대의 호위를 받으며 곧장 정문을 지나쳐 건물 앞에 정차했다. 방역복과 고글을 착용한 버스기사는 먼저 내려 트렁크 칸을 열고 승객들의 짐을 내리기 시작했다. 이어 크루즈선 승선자들이 모습을 드러냈다. 이들의 얼굴에선 지친 기색과 함께 '한국 땅을 밟았다'는 안도감을 엿볼 수 있었다. 이들은 짐을 챙긴 뒤 곧바로 건물 뒤편으로 이동해 센터 안으로 들어갔다.

이들은 센터 내 음압격리실에서 14일간 격리된 상태로 머무른 뒤 특별한 증상이 없으면 보건 교육을 받은 뒤 귀가 조치된다.

해외 감염병의 국내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지어진 센터는 음압격리실 50개를 갖춘 상태다.
음압격리실은 격리실 내 기압을 바깥보다 낮추는 방식으로 방 안 공기가 밖으로 나갈 수 없게 설계돼 있다.

다행히 이들 중엔 코로나19 감염 의심자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센터를 운영 중인 국립인천공항검역소는 이들을 돌보기 위해 의료진 등 전문 인력도 추가로 투입한 상태다.

방역당국 관계자는 "중앙검역의료지원센터를 24시간 가동해 크루즈선 승선자들의 상태를 꼼꼼히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이아진 기자 atoz@incheonilbo.com



관련기사
크루즈선 한국인, 공항검역소 입소…역할 확대 목소리 애물단지로 전락할 뻔한 국가격리시설 중앙검역의료지원센터가 해외에서 코로나19 감염 위험에 노출된 한국인들의 임시생활시설로 활용되면서, 센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관련기사 19면인천지역에선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센터 기능과 규모를 확대해 신종 감염병에 대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19일 방역당국에 따르면 코로나19 집단 감염이 발생한 일본 크루즈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 승선자 7명(한국인 6명·일본인 배우자 1명)은 이날 오전 대통령 전용기를 타고 국내로 들어온 뒤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