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번 환자 딸·15번 친인척

수원시에 세 번째 코로나19 환자가 발생했다.

확진환자(2009년생·여)는 20번째 확진환자의 딸이고, 15번째 확진환자의 친인척이다. 수원시 천천동에 거주한다. ▶관련기사 2·19면

수원시는 같은 건물에서 자가격리 중이던 가족과 친·인척 등을 임시 격리시설인 수원유스호스텔로 옮겼다.
다가구 주택에서 격리 중인 20번 환자의 남편, 15번 환자(43세 남성, 한국인)의 아내와 딸 등 3명이다.

격리 기간은 19일부터 다음 달 3일까지 2주일이다. 이들은 1인 1실에서 생활하며 하루 2차례 의료진으로부터 건강상태와 임상 증상을 확인받게 된다.

또 다가구주택 다른 층에서 살고 있던 20번 환자의 부모는 지병이 있어 현재 주택에서 자가격리를 이어가기로 했다.

시가 다가구주택 자가격리자를 유스호스텔로 긴급히 옮긴 것은 한 건물 안에서 3명의 확진자가 발생해 추가 감염을 막기 위해서는 철저한 격리가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이들이 사는 주택은 다가구가 밀집해 있는 지역의 골목에 있다. 주변에는 아파트 단지와 공원, 학교가 인접해 있다.

4층짜리 건물에 가족과 친인척 3가구 총 8명, 세입자 2가구 각 1명씩 총 5가구에 10명이 살고 있다. 세입자 2명은 밀접접촉자가 아니어서 자가격리 대상은 아니다.

그러나 8명의 가족과 친인척은 각기 다른 층에 거주하며 자가격리를 했더라도 가족 및 친인척 간 밀접 접촉에 따른 감염 우려가 제기돼 왔다.

15번 환자는 지난달 20일 중국 우한에서 입국한 뒤 자가격리 상태로 생활하다가 지난 2일 확정판정을 받았다. 15번 환자가 자가격리 기간에 식사를 한 20번 환자도 감염돼 지난 5일 확진환자가 됐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확진환자는 우리 시의 감염병 통제 체계 안에 있었지만, 다른 지역에서 감염원이 파악되지 않은 확진환자가 잇따라 발생하면서 지역사회 감염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긴장을 늦추지 말고, '과잉대응'이라는 우리 시 기조에 맞춰 지역사회 감염에 철저하게 대비하라"고 지시했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



관련기사
초등생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아직 개학연기 검토 안해"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이 국내 첫 초등생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것과 관련해 "아직 개학 연기를 검토할 단계는 아니다"라고 밝혔다.이 교육감은 19일 오후 경기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해당 학교는 물론 주변학교까지의 휴업 등 여부를 교육부와 협의해 결정하겠다"라고 말했다. 휴업이나 개학연기 등은 교육부 결정 사항이다. 이어 "이 학생은 그동안 자가격리했고 학교에 가지 않았기 때문에 이 학생으로 인해 다른 데로 퍼져나갔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경기도교육청은 코로나 19의 영향이 개학인 다음달 2일 이후에도 [코로나19 확산] 대체 어디서 옮았나…'지역사회 감염' 불안감 SK하이닉스 이천캠퍼스에서 교육받던 신입사원이 대구에서 발생한 코로나19 환자와 접촉한 사실이 알려져 교육장이 폐쇄되고 신입사원 280여명은 자가격리됐다.SK하이닉스 이천캠퍼스 관계자는 19일 "지난주부터 교육장(SKHU)에서 교육을 받던 신입사원 1명이 지난 15일(토요일) 대구에서 코로나19 환자(19일 확진)와 만나 밀접접촉자로 구분됐다고 오늘 회사에 자진해 신고했다"며 "곧바로 교육장을 폐쇄한 뒤 건물 소독을 마쳤다"고 밝혔다.SK하이닉스 이천캠퍼스는 또 해당 신입사원을 포함해 교육장을 사용하던 신입사원 280여명에 대해 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