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지역경제 살리기 차원 권고 불구 주 1일만 휴무

인천시가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를 살린다며 시청 구내식당 휴무일을 확대한다고 홍보했지만, 정작 정부가 권고한 기준도 채우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시는 '직원들의 반발'을 이유로 꼽았다.

인천시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을 위해 시청 구내식당을 21일부터 4월 말까지 금요일마다 문을 닫는다고 18일 밝혔다.

시청 구내식당 휴무일은 매달 마지막 주 금요일에서 매주 금요일로 늘어난다. 월 1회에서 주 1회로 확대된 셈이다. 정형섭 시 총무과장은 "시청 구내식당은 일일 최고 900여명이 이용하기 때문에 하루만 문을 닫아도 인근 상가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시는 구내식당 휴무일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정부 권고를 따르지 않았다. 행정안전부는 지난 17일 '정부·지자체 외부식당 이용 활성화 방안'을 마련해 각 기관에 협조를 요청했다. 특히 지자체 구내식당이 민간위탁으로 운영되면 주 1회 이상을, 직영일 경우에는 주 2회 이상 휴무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데 동참할 것을 주문했다.

인천시청 구내식당은 직영으로 운영되고 있지만, '주 2회 이상'이라는 권고 기준을 채우지 않았다. 자영업자 고통 분담이라는 취지가 무색해지는 대목이다. 시 총무과 관계자는 "행안부 공문을 받기 전에 이미 주 1회로 휴무일 확대를 결정했다"며 "직원들의 반대 여론 때문에 구내식당 휴무를 대폭 늘리기도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