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 폭력 등 주민 대면 서비스에서 고통을 겪는 '상수도 검침원'에 대한 인권 침해 대책이 마련된다.


인천상수도사업본부는 다음달까지 검침원의 인권 침해 예방 계획을 수립한다고 18일 밝혔다.


상수도본부는 지난해 인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검침원 인권 침해 대책'에 대한 지적이 나오자, 최근 인천 전역에서 활동하는 검침원 137명을 대상으로 서면 실태 조사를 벌였다. 언어 폭력을 비롯해 검침원들이 겪은 인권 피해 사례를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모두 익명으로 제출됐다. 피해 사례를 취합하는 단계라고 상수도본부는 설명했다. 


집집마다 방문해 계량기를 측정하는 도시가스·상수도 등 검침원 특성상 범죄 위험에 노출됐다는 우려는 꾸준히 제기됐다. 지난해 국회에서 열린 '가구방문 노동자, 뼈 때리는 인권침해 증언대회'에서는 강원도 수도 검침원으로 일하는 최숙자 민주연합노조 강릉지부 여성국장의 증언도 이어졌다. 최 국장은 "속옷만 입은 채로 문을 열어주고 계량기까지 안내하면서 등을 쓸어내린 적도 있다"며 "민원인으로부터 성희롱성 발언 전화를 받기도 한다"고 말했다.


상수도본부는 이달 실태조사 결과가 정리되면 피해 사례에 맞춘 구체적인 예방 계획을 세운다는 방침이다. 상수도본부 관계자는 "언어폭력의 경우 민원인 대응 매뉴얼을 만드는 등 세부적인 예방 대책을 마련하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