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내 건설사 대표 두번째 피해 주장
"생활비 1억 빌린 뒤 연락 뚝" "개인적으로 빌려 갚는 중"

 

경기도내 한 건설업체 대표로부터 뇌물공여 등의 혐의로 검찰에 피소된 포천시 공무원 A씨가 관내 건설업체 대표와도 억대의 돈거래를 한 사실이 새롭게 확인됐다. <인천일보 2월18일자 19면>

A씨는 2018년 6·13지방선거 당시 모 후보의 선거캠프에서 중책을 맡았었다.
A씨는 관내 건설업체 대표 B씨와 2017년 4월12일 포천시장 보궐선거부터 2018년 6·13 지방선거 직전까지 모두 1억원 이상을 돈을 받았다. 거래는 주로 현금을 만나서 건넸고, 일부는 A씨 시중은행 계좌로 입금했다.

건설업체 대표 B씨는 "2016년쯤 지인 소개로 A씨를 알게 됐다. 여러 차례 만나면서 가족끼리도 가까운 사이가 됐다"며 "2017년 4월 이후 경제 사정이 여의치 않다면서 돈을 빌려달라 요구했다"고 주장했다.
A씨가 밀린 카드값 등 생활비를 요구하면 그때마다 현금과 계좌로 건넸다는 게 B씨 주장이다.

A씨는 'B씨가 포천시 공무원에 임용됐다는 점'과 '평소 시 고위직과 돈독한 사이라 알려왔다는 점'을 믿고 사채까지 빌려 돈을 수시로 건넸다고 주장했다.
통장거래 내역을 보면 B씨는 2018년 5월9일 인터넷 뱅킹으로 공무원 A씨 시중은행 계좌에 280만원을 송금했다. 또 2018년 1월8일에도 같은 방법으로 600만원을 이체한 것으로 나와 있다.

건설업체 대표 B씨는 "당시 공무원이라던 A씨는 알고 보니 사실과 달랐다"며 "거짓말을 했어도 사정을 알기에 돈을 더 빌려줬으나 나중에 거래를 끊었다"고 말했다.

B씨는 "A씨가 급기야 변호사 비용까지 요구해 거절했다"며 "그런데 서울에 있는 C업체가 공무원 A씨에게 전해달라며 내 계좌로 3000만원을 입금했다"고 했다. B씨는 현금인출기에서 100만원씩 30차례 돈을 찾아 A씨에게 모두 줬다고 했다.

C업체는 태양광 전지와 관련한 사업을 하는 곳으로, 2017년 10월쯤 포천시에서 열린 정책포럼에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포럼에는 전현직 시 고위 관계자와 C사 등 6개 업체 대표 등이 참석했으며, 공무원 A씨도 배석했었다.

B씨는 2018년 6·13지방선거 직후부터 공무원 A씨가 만남을 피하고 연락도 받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B씨는 "A씨에게 빌려준 돈을 받으려 했으나 연락을 피하고, 돈도 받지 못하고 있다"며 "C업체와 만나 채권추심 절차를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공무원 A씨는 "B씨와 연락하고 지낸 지 1년이 넘었고 그분도 나름대로 사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돈을 빌린 것은 사실이나 개인적으로 빌렸고, 일부 갚았고 나머지도 해결할 계획이다. 공무원을 사칭한 적 없다"고 말했다.

포천시는 A씨를 상대로 사실관계 파악에 나설 방침이다.

/이경훈 기자 littli18@incheonilbo.com



관련기사
관급공사 대가 3억 챙기고선 뒤통수? 도내 한 건설업체 대표가 포천시 공무원이 관급공사를 밀어주기로 한 말을 믿고 다른 건설업자에게 억대의 금품을 제공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A씨는 지난해 12월 공무원 B씨와 건설업자 C씨 등 2명을 정치자금법 위반, 사전수뢰죄, 뇌물공여 등의 혐의로 의정부지방검찰청에 고소했다. A씨가 낸 고소장에 따르면 건설업자 C씨에게 돈을 건넨 시점은 2017년 4월~2018년 6월까지며 모두 3억4000만원을 계좌입금 등을 통해 건넸다고 했다. A씨는 "공무원 B씨, 건설업자 C씨 등 3명이 만난 자리에서 관급공사를 밀어주기로 약속해 돈을 여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