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16개 대학 5800여명
3월 개강 앞두고 입국 예정
교육부 14일간 자율격리 방침
대학가, 기숙사 수용 등 검토
정부 비용·물품 지원에 기대
경기도 "실질 지원대책 마련 최선"

 

경기도내 대학에 다니는 중국 유학생들이 3월 개강을 앞두고 대거 입국할 예정이자,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힘쓰고 있는 경기도가 대책 마련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경기도내 대학을 다니는 중국인 유학생은 5800여명에 달하는데 교육부는 자율격리를 기본 원칙으로 정했지만 아직 비용 부담 주체도 정하지 못한 데다 학생들의 학습권을 침해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18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내 대학은 교육부 권고에 따라 2∼4주간 개강을 연기하고 중국을 방문한 학생과 교직원들에 대해 14일간 자율격리를 하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도내 16개 대학의 중국인 유학생은 5800여명 가량으로 서울시(3만5152명)에 이어 광역 지방정부 중 2위를 차지하고 있다.

일단 각 대학들은 입국하는 중국인 유학생을 교육부 방침대로 자율격리할 방침이지만 전체 격리가 물리적으로 어려운 상황이다.

도내 A 대학은 300여명으로 추정되는 격리 대상 유학생들을 별도의 기숙사에 수용한 뒤 호실 통제 없이 내부 식당에서 끼니를 해결하는 '반쪽 격리'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인근 B 대학의 경우는 기숙사에 격리 공간을 마련하고도 전체 격리 대상자가 아닌 일부 희망자에 한해서만 기숙사에 수용하는 안을 논의하고 있다.

정부는 자율격리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지난 13일 성균관대 현장 시찰 후 학교 관계자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자율격리 유학생을 관리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과 물품은 정부가 지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한 세부적인 공지를 아직 전해 받지 못한 각 대학은 정부 지원 폭이 어떻게 되는지 알 길이 없어 구체적인 격리 방법에 대한 논의를 미루고 교육부 눈치만 살피고 있는 형국이다.

도내 A 대학 관계자는 "엄격하게 격리가 이뤄지려면 학생 개개인을 따로 격리하고 외부 출입을 원천 통제해야 하는데 인력과 비용이 많이 들어 현실적인 제약이 많다"며 "등록금으로 비용을 충당하는 방안도 논의했지만 그럴 경우 교비 집행이 유학생들에게만 편중돼 일반 학생과 형평성에 어긋난다"고 말했다.

또 대학들은 격리 조치가 유학생들의 자율권과 학습권을 침해한다는 지적했다.

C 대학 관계자는 "14일간의 격리를 위해선 유학생들이 늦어도 개강 2주 전에는 입국해야 하는데, 현지 상황상 항공권 스케줄이 맞지 않거나 결항 등의 사정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며 "이럴 경우 금전적 손해뿐 아니라 격리 기간도 길어져 일부 수업에 불참하게 되는 문제도 발생한다"고 덧붙였다.

상황이 이렇자 경기도도 난감한 상황이다. 유학생들의 기숙사 수용을 강제하거나 관리·감독에도 한계가 있어 사실상 대학 차원의 격리 수용은 통제가 어려울 수 있기 때문이다. 도는 소강상태인 코로나19 확산이 다시 급등하는 점을 우려했다.

도 관계자는 "코로나19에 대비해 도내 중국 유학생을 격리할 시설 등에 대해 전수조사 중이다"며 "정부와 각 시군 등과 협의해서 실질적 지원 마련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인규 기자 choiinko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