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부터 부천시가 광역동 제도를 시행하면서 행정동이 36개에서 10개로 크게 줄어들면서 부천시 선거관리위원회의 지자체의 지원 운용 인력이 크게 줄어 일손부족으로 인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18일 부천시 선관위에 따르면 선거 때마다 1개 행정동 당 2명의 공무원을 선거사무 대행 업무를 지원받게 돼 있다. 부천 선관위는 10개 행정동에서 2명씩 20명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된다.


 이는 지난 20대 총선 당시는 36개 행정동에서 72명이 참여한 것에 비하면 크게 줄어든 것으로, 그동안 업무 추진에도 어려움을 겪었다. 이 때문에 부천 선관위는 내부의견을 거쳐 인구가 많은 신중동과 부천동, 대산동, 범안동, 오정동 등은 지원 인원을 2~3명 더 추가해 모두 36명을 위촉해 지난 11일부터 선거지원 인력을 늘렸다.


 부천시 선관위 관계자는 "인구 5만여 명인 과천시의 경우 6개 동이 있어 12명이 지원업무를 하는데, 인구가 17배가 많은 부천시는 고작 20명에 불과해 협의를 거쳐 30여명으로 늘렸으나 여전히 어려움이 큰 실정"이라고 고충을 토로했다.


 광역동 시행으로 인한 여파는 출마자들에게도 전파돼 선거사무원이나 후보자를 알리는 현수막 수도 결과적으로 대폭 줄게 돼 본격 선거에 돌입하면 어려움이 예상된다.


 선거사무원의 경우 행정동마다 3명씩을 쓸 수 있고 여기에 별도 5명을 추가할 수 있어 행정동이 2개인 부천 원미갑과 오정 선거구의의 경우 11명(6명+5명)에 그쳐 20대 선거 당시 17명보다 6명이나 적고, 행정동이 3개인 소사본동과 원미을은 14명(9명+5명)에 그치고 있다.


 또 후보를 알리는 현수막도 행정동에 2개를 부착할 수 있어 원미갑과 오정 선거구는 4개, 소사본동과 원미을은 6개만 게시할 수 있다.


 선관위 관계자는 "선거사무원이나 현수막 관련해 모든 후보가 같은 여건이긴 하지만, 70만명의 부천시 유권자 입장에선 후보자에 대해 알 수 있는 정보가 그만큼 제한될 수밖에 없다"라면서 "광역동으로 인한 어려움은 후보자나 선거관계자 모두 힘들게 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광역동 시행으로 인한 불똥은 오는 4월10~11일 사전 선거 투표로 까지 영향을 미쳐 부천시 선관위는 지난 13일 정당 관계자들과 함께 협의를 거쳐 투표소를 각 동 1개씩 10곳에서 투표를 설치하기로 했다. 20대 선거 때 36곳이던 것에 비하면 26곳이 줄어든 것이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4개 지역구 국회의원은 선관위의 결정을 규탄하는 성명서를 채택하며 반발했고, 정의당도 성명을 통해 "이런 결정을 하게 된 합당한 사유와 근거를 밝히라"고 촉구했다.

 

/부천=김진원 기자 kj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