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립 농산물품질관리원이 용인사무소를 기흥지역에 신설하려 하자 용인지역 농민들과 정치권이 탁상행정이라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용인지역 농민들 대부분이 처인구에 살아 농관원의 지원이 절실함에도 농관원이 대부분 도시지역인 기흥구에 사무소를 신설하려 하기 때문이다.


18일 국립 농산물품질관리원에 따르면 농관원은 현재 이천에 있는 이천·용인사무소를 분리, 용인사무소 신설을 추진하고 있다.

농관원은 용인시 기흥구청 인근에 사무실 임대차계약을 체결하고, 이미 리모델링 공사를 진행 중이며 오는 25일 개소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소식이 전해지자, 용인지역 농민들은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농민들은 농산물 품질관리와 농업인 소득안정을 위해 유통·품질·농정 관리를 지원하고 있는 농관원은 농촌지역이 대부분인 처인구에 위치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농민들은 "도시지역인 기흥구에 농관원 사무소를 개소하려는 것은 현실을 도외시한 처사"라며 "용인 농업인을 무시하는 탁상행정을 즉각 중단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찬민 전 시장은 페이스북을 통해 "용인시 농업인의 90%가 처인지역에 있다. 그러면 농업인 업무를 하는 공공기관은 처인지역에 있어야 하는게 당연하다"며 "그런데도 농관원 사무소가 기흥쪽으로 가는 것은 말도 안되는 것"이라고 성토했다.


백군기 용인시장도 지난 17일 농관원 권진선 경기지원장 등을 만나 "농관원이 시에서 추천한 처인지역 2곳 후보지를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기흥지역에 사무소 설치를 결정한 것은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용인시 농업인의 정신적 토대인 처인지역에 사무소를 설치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에 권 지원장은 "사무소 설치와 관련해 용인시의 의견을 청취하지 못한 점 죄송하다"며 "시의 제안을 적극 반영해 사무소 장소를 처인지역으로 전면 재검토하는 등 농업인과 소비자의 편의를 위한 방법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용인시는 2019년 1월 농업인의 편의를 위해 이천시 부발읍의 농관원 이천·용인사무소를 용인사무소로 분리, 신설해 줄 것을 농림수산식품부에 건의하는 등 용인사무소 개설을 추진해 왔다.

/용인=김종성 기자 jski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