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경기 20곳 등 후보 추가공모
지지세 굳히기 노력 불구 '곳곳 잡음'
'미래통합당'·'민주통합당' 17일 출범

4·15 총선을 두달가량 앞두고 여야가 전략지로 꼽고 있는 경기지역 선거 판세가 요동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경선레이스에 막을 올렸고, 야권은 통합과 신당 창당이라는 승부수를 띄우며 본격적인 경쟁 체계를 구축했다.

민주당은 지난 13일부터 1차 52곳, 2차 9곳 등 순차적으로 경선지역을 발표하며 경선 체제에 들어갔다. 16일 현역 의원이 단수로 공천 신청한 지역 등 87곳에 대해 17~19일 추가로 후보를 공모하기로 했다. 지역별로는 서울 24곳, 경기 20곳, 인천 10곳, 부산 6곳, 대구 4곳, 광주 1곳, 대전 3곳, 충북 3곳, 충남 7곳, 강원 1곳, 경북 2곳, 경남 3곳, 제주 1곳 등이다.

경기지역은 수원을(백혜련), 수원병(김영진), 수원정(박광온), 수원무(김진표), 성남 수정(김태년), 성남 분당을(김병욱), 부천 원미갑(김경협), 안산 상록갑(전해철), 안산 상록을(김철민), 오산(안민석), 구리(윤호중), 군포갑(김정우), 군포을(이학영), 용인을(김민기), 파주을(박정), 화성을(이원욱), 화성병(권칠승), 광주을(임종성), 양주(정성호)가 추가공모지역이다.

높은 지지율 속 민주당 경선에 쏠린 지역민의 관심이 커 경선전을 통한 바람몰이로 지지세를 굳히겠다는 복안으로 풀이된다.

또 민주당은 전략·단수공천 최소화, 불법과 탈법, 네거티브 등 변수와 잡음을 줄여 안정적인 지지세를 유지하는 데 공을 들이고 있다. 하지만 조기에 선거전이 과열돼 줄 세우기와 편 가르기가 난무하고 불법 당원 모집, 고소·고발 등의 잡음이 곳곳에서 터져 나와 고심이 커지고 있다.

강신성 전 광명을 지역위원장과 양기대 전 광명시장이 대결하는 광명을의 경우 강 전 위원장이 공관위에 서한을 보내 '양 후보의 미투 사건 및 회유 시도' 의혹을 제기하자, 양 전 시장측이 "허위사실 유포에 대해 엄중한 책임을 묻겠다"고 맞받는 등 이전투구성 싸움이 이어지고 있다.

이미 15일 발표한 전략공천지역을 두고 반발이 일고 있다. 의왕과천 지역구 신창현 국회의원은 공천 심사에서 탈락하자 최고위에 재심의를 요청했다. 김포갑 지역구는 당내 경선에 뛰어든 유영록 전 김포시장 측이 반발하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지난주 수도권 공천 신청자 면접을 마친 데 이어 17일 충청 및 강원, 18∼19일 부산·경남(PK) 및 대구·경북(TK) 공천 신청자들을 대면 검증한다. 이달 말께 컷오프, 전략 및 경선 지역 발표 등 1차 공천 심사 결과를 내놓을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경기지역에서는 신상진 의원(성남 중원)만 단수 공천지역으로 확정했다.

다만 미래통합당이 출범함에 따라 새로운보수당, 미래를향한전진4.0(전진당) 등의 공천 신청자에 대한 면접도 이르면 이번 주에 마무리할 방침이다.

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 미래를향한전진4.0(전진당) 등은 중도·보수진영 통합체인 미래통합당을 17일 출범하기로 했다.

국민의당에서 분열한 바른미래당·대안신당·민주평화당의 의원들도 17일 합당한다. 민주당의 견제 세력으로서 자리를 잡는다면 지난 총선에서의 국민의당 돌풍을 재연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안철수 전 의원이 중도 세력을 표방하며 만든 신당의 영향도 관심이다.

이처럼 야당은 통합을 통해 상대적으로 낮은 지지율을 극복하려는 모양새다.

지역정가 관계자는 "여당은 최대한 경선을 통해 공천 심사의 역풍을 줄이려는 전략을, 야당은 통합을 통한 시너지를 노리는 전략을 내놓고 있다"며 "다만 각 당들의 전략이 통할 지는 미지수다. 벌써부터 여당은 잡음이 나오기 시작했고, 야당도 말은 통합이라고 하지만 '도로 당'의 모습이 강하다"고 말했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



관련기사
6선도 피하지 못한 경선...본선 티켓잡기 치열 경기지역 더불어민주당 최다선 의원(6선)인 이석현 의원(안양 동안갑)도 당내 경선을 피하지 못했다.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는 13일 1차 경선지역 52곳을 발표한 데 이어 전날 경선지역 9곳을 추가, 현재까지 총 61곳의 경선 계획을 확정했다. 경선은 27일부터 순차적으로 시행되며 당원 투표(50%)와 일반시민 투표(50%)로 당락이 갈린다. 이중 경기지역은 1차 이석현 의원 선거구인 안양 동안갑을 비롯해 설훈 의원(4선·부천 원미을) 등을 포함 12곳에 이어 2차에서 여주·양평 등 3곳 등 15곳이다. 경기지역 선거구 60곳 중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