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형 갈등관리 모델' 개발 등 포부
"행정이 시민 삶 속으로 더 다가가야…"

"공공재의 원활한 수요예측과 공급을 유지하는 '쌍방향 플랫폼'인 '민원통합관리시스템' 구축에 혼신의 노력을 다해볼 생각입니다."

안산시가 조직개편을 통해 시장직속으로 신설한 개방형 직위인 첫 시민소통관에 지난 1월20일 부임한 우종억(45·지방행정사무관·사진) 시민소통관의 당찬 포부다.

우 시민소통관은 "사회생활의 대부분을 민원과 상담, 갈등관리의 업무를 하며 보냈지만, 안산시 시민소통관으로선 아직 걱정 많은 초심자일 뿐"이라며 겸손해한다.

아무리 많은 경험도 어떤 문제를 둘러싼 상황과 환경에 대한 이해가 없다면 무의미하며, 오히려 그 경험이 일을 그르치기 십상이란 게 그의 생각이다.

"그런데도 분명한 것은 안산시가 시장 직속기관으로 '시민소통관'을 신설한 것은 '행정이 시민의 삶 속으로 더 다가가야 한다'는 시정 철학의 반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는 "결코 쉽지 않은 과제이지만, 민원 역량강화와 '소통과 협치'를 통해 '살맛나는 생생도시 안산'이 되도록 부단한 노력을 다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안산시 시민소통관은 기존 민원여권과의 법정민원 중심기능에 더해 직소민원 대응기능을 하는 '시민의 방', 협치와 갈등관리기능을 하는 '시민협치'로 구성됐다.

"부서장으로서 당면과제는 현재 각 팀 기능의 유기적 결합을 통한 민원행정 역량 강화에 있다"는 우 소통관은 "조례 제정으로 제도화된 시민협치 기능 근간으로 갈등예방기제를 만들어 가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장기 계획으로 '민원통합관리시스템' 구축에 힘을 쏟을 계획이다. 이를 통해 민원의 접수부터 조치, 답변, 시민만족도 조사에 이르는 민원행정서비스의 품질관리는 물론 시민의 삶에 최적화된 정책개발의 토대를 제공할 예정이다.

우 소통관은 장기적이고도 적지 않은 장애물이 있겠지만 '민원통합관리시스템' 구축을 최우선 과제로 꼽는다.

"기초자치단체가 공급하는 대부분의 공공재는 시민의 삶과 밀접한 접촉면을 가지고 있다"고 밝히는 우 소통관은 "'민원통합관리시스템'은 공공재의 원활한 수요예측과 공급을 유지하는 '쌍방향 플랫폼'이 될 것"이라며 "이를 통해 민원 분석과 예측, 갈등예방과 제도개선을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우 소통관은 "좀 더 여력이 된다면 '안산형 갈등관리 모델'을 만들어 보고 싶다"고 밝혔다.

이미 서울, 제주, 광주 등 광역자치단체뿐 아니라 수원, 파주, 서산 등 기초자치단체가 '갈등관리 조례'를 토대로 각 상황에 적합한 갈등관리 모델을 만들어가고 있으며, 안산도 이제 새로운 시도가 필요한 때가 됐다는 게 그의 생각이다.

우 소통관은 부천이주민지원센터, 노사발전재단 국제노동협력원, 부천시청 옴부즈만실, ㈜내포그린에너지 사업지원단, 전라북도교육청 감사관실 근무 등의 경력을 갖고 있다.

/안산=안병선 기자 bsa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