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외국방문한 적 없는 80대 여성…택시기사인 친척도 감염
일본 감염 251명으로 늘어…유람선이 218명 차지
종합병원 근무 의사도 감염…2주내 외국 방문 이력없는 감염자 이어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한 후 일본에서 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망자가 처음으로 확인됐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가토 가쓰노부(加藤勝信) 일본 후생노동상은 코로나19로 인해 일본에서 처음으로 사망자가 발생했다고 13일 발표했다.

사망자는 일본 수도권인 가나가와(神奈川)현에 거주하는 80대 일본인 여성이다.

이 여성이 코로나19에 감염된 사실은 사망 후에 확인됐다.

가토 후생상은 이 여성이 최근 타국을 방문한 이력이 없다며 "국내에서 감염됐을 가능성을 토대로 조사하겠다"고 말했다.

NHK에 따르면 사망한 여성은 지난달 22일 피로감을 느끼기 시작했고 같은 달 28일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았다.

당시 의료기관은 환자의 경과를 관찰하다 이달 1일 폐렴으로 진단하고 입원시켰다.

그는 이달 6일 호흡 상태가 악화했으며 다른 의료기관으로 옮겨져 치료를 받았다.

환자는 12일에 호흡 상태가 더 악화해 바이러스 검사를 받은 후 13일 숨졌다.

이 여성이 사망한 후 검사 결과가 나왔고 코로나19에 감염됐던 것으로 확인됐다.

일본에서 코로나19 감염자가 사망한 사실이 확인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NHK 집계에 따르면 이 여성은 중국 본토 외 지역에서 확인된 세번째 코로나19 감염 사망자다.

앞서 필리핀과 홍콩에서 각각 1명씩 코로나19에 감염된 사망자가 나왔다.

이들은 둘다 중국 후베이(湖北)성에 머물거나 방문한 이력이 있는 인물이었다.

일본에서 13일 사망한 여성은 후베이성은 물론이고 최근에 외국 방문 이력이 없다는 점에서 일본 내 감염 가능성이 커보인다.

사망한 여성은 코로나19 감염사실이 이날 확인된 도쿄 거주 70대 남성 택시기사의 친척이라고 교도통신과 TV아사히는 전했다.

이 택시 기사는 증세가 나타나기 전 2주 동안 중국 후베이(湖北)성이나 저장(浙江)성을 방문하지 않았다.

그는 해외에서 온 관광객을 태울 기회는 없었다고 얘기하고 있다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그는 택시를 운전할 때 보통 마스크를 착용하며 증상이 나타난 후에는 택시 운행을 자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와카야마(和歌山)현에서는 50대 남성 외과 의사가 감염된 것으로 확인됐다.

그는 와카야마현 유아사초(湯淺町)에 있는 사이세이카이아리타(濟生會有田)병원에 근무하고 있다.

이 의사는 지난달 31일 발열 증세가 있었고 이후 이틀간 쉬었지만, 미열이 이어지자 해열제를 먹고 사흘간 일했다.

그는 증세가 나타나기 전 14일간 외국을 방문하지 않았고 중국에서 온 사람과 접촉한 적이 있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와카야마현은 병원에 이 의사와 접촉한 사람들을 상대로 바이러스 검사를 하기로 했다.

이 의사의 동료인 다른 외과 의사 1명과 진료를 받은 환자 3명이 폐렴 증상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이세이카이아리타병원은 신규 환자 수용을 중단했다.

일본에서 확인된 코로나19 감염자 수는 사망한 80대 일본인 여성을 포함해 모두 251명으로 늘었다.

감염자는 다이아몬드 프린세스 탑승자 218명, 검역관 1명, 일본 정부 전세기 이용자 12명, 관광객 등 여타 인물 20명으로 구성돼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