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폐합 대상 경기 군포갑·을 우선 거론
안산 상록갑·을, 단원 갑·을 4-1 방안도
여야가 12일 2월 임시국회의 최대 쟁점인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 협상에 돌입한 가운데, 자유한국당이 분구·통폐합되는 선거구를 각각 1곳으로 하자는 입장을 더불어민주당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에 따르면, 한국당 심재철 원내대표는 전날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와의 회동에서 인구 상한을 넘겨 분구하는 선거구를 1곳으로 하고, 인구 하한에 못 미쳐 통폐합하는 선거구도 이에 맞춰 1곳으로 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한국당 관계자는 "인구가 늘어난 세종 지역구가 분구되는데, 그에 따라 하나를 줄이는 정도의 소폭으로 하자고 했다"면서 "민주당에서도 대체로 공감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민주당 관계자는 "최소화하자는 원칙에는 공감한다"면서도 "너무 파격적인 것 같다. 선거구 획정은 인구 상·하한이 정해지면 그 안에서 해결하는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민주당에서는 세종을 포함해 강원 춘천과 전남 순천까지 3곳이 분구될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이 나온다.

통폐합 대상으로는 경기 군포갑·을이 우선 거론되며, 경기 안산 상록갑·을과 단원갑·을 4개는 3개로, 서울 강남은 갑·을·병 3개에서 2개 선거구로 각각 축소할 수 있다는 방안도 언급된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구획정위원회는 최근 선거구 획정을 위한 선거법 개정의 소관 상임위원회인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 13만8000∼13만9000명 수준의 하한선을 참고 수치로 전달했다.

이는 앞서 선거법 개정안 처리에 공조한 '4+1'(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이 전북 김제·부안의 인구(13만9470명·총선 15개월 전 기준)를 하한선으로, 그 2배인 27만8940명을 상한선으로 논의한 내용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것이다.

하지만 한국당은 4+1 논의 결과에 반발하며 경기 동두천·연천(14만541명)을 하한선으로 삼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한편 행안위 민주당 간사인 홍익표 의원, 한국당 간사인 이채익 의원은 국회 의원회관에서 만나 선거구 변동 범위를 최소화하자는 원칙에 공감대를 이룬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이르면 13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구획정위원장인 김세환 중앙선관위 사무차장을 불러 인구 상·하한선 등 선거구 조정과 관련한 획정위의 검토 사항을 확인하기로 했다.

/김신호·이상우 기자 shkim58@incheonilbo.com


관련기사
인천 국회의원 14명 가능성 '희박' 4·15 총선의 선거구획정을 위한 여야의 협의가 12일 시작됐다.인천의 경우, 20대 총선때부터 인구증가로 의석수를 기존 13석에서 1석이 늘어난 14석으로 조정해야 할 요인은 있지만, 이번에도 협의 안건에 포함되지 않았다. ▶ 관련기사 3·4면여야는 12일2월 임시국회의 최대 쟁점인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 협상을 시작한 가운데, 자유한국당이 분구·통폐합되는 선거구를 각각 1곳으로 하자는 입장을 더불어민주당에 전달했다.민주당에서는 통폐합 대상으로 경기 군포갑·을이 우선 거론될 전망이다. 서울 강남은 갑·을·병 3개에서 2개 선거구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