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삽 못떠 주민·신도 불편이 커...중구 "올해 안 착공 가능하도록 노력"
인천 중구가 추진하는 '답동성당 관광 자원화 사업'이 지난해 문화재 현상 변경 심의 문턱을 넘지 못하면서 첫삽을 뜨지 못했다.
<인천일보 2019년 8월2일자 19면>

사업 추진이 지지부진한 탓에 인근 주민과 성당 신도들의 불편이 커지고 있어 빠른 시일 내 착공이 가능할 지를 두고 관심이 모아진다.

12일 중구에 따르면 답동성당 관광 자원화 사업과 관련, 지난해 12월 문화재청의 문화재 현상 변경 심의에서 보류 통보를 받았다. 관광 자원화 사업은 답동성당 일대에 공원과 지하주차장을 조성하는 내용이다.

답동성당은 사적 제287호 국가 지정 문화재로 성당과 함께 주변도 사적지로 분류돼 공사에 앞서 문화재 현상 변경 절차를 거쳐야 한다. 수차례 현상 변경 심의를 통과하지 못한 중구는 용역을 발주해 문화재 전문가의 자문도 받고 있지만 최근 있었던 심의에서 설계 구조 자료가 충분하지 못하다는 이유로 고배를 마셨다.
문화재청은 답동성당이 언덕에 위치해 땅을 파내는 기초 공사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
주민들과 성당 신도들은 공사가 늦어져 애를 태우고 있다. 공사 부지 일대가 막혀 있어 보행권이 침해될 뿐 아니라 주차장 조성이 제 때 이뤄지지 않아 주말이면 관광객들의 불법 주차로 답동성당 주변이 몸살을 앓고 있기 때문이다.

홍순영 답동성당 관광자원화 사업 주민추진위원장은 "공사 부지가 방치되면서 불법 주차 문제가 불거지고 성당 올라가는 길의 지반이 약해져 금이 가고 있다"며 "중구가 문화재 현상 변경 심의 통과를 위해 애쓰는 것은 알고 있으나 주민과 신도들의 불편을 생각해서라도 더 이상 공사가 늦어지면 안 된다"고 말했다.
중구는 이달 중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 문화재 현상 변경 심의에 다시 도전할 계획이다.

중구 건설과 관계자는 "답동성당이 국가 문화재라 문화재 현상 변경 심의 절차가 까다롭다"며 "이달에 있는 심의를 통과해 올해 안에 착공이 가능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김신영 기자 happy1812@incheonilbo.com


관련기사
답동성당 관광자원화 탄력 2년 가까이 지지부진했던 '답동성당 관광자원화 사업'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사업의 가장 큰 고비였던 문화재 현상 변경 심의를 통과하면서 최근 허가와 행정절차 이행이 마무리됐다.<인천일보 2월13일자 2면>중구는 지난 3월 답동성당 관광자원화 사업 추진을 위한 문화재청의 문화재 현상 변경 심의를 통과했다고 22일 밝혔다. 2018년부터 착공에 앞서 문화재 현상 변경 심의가 수차례에 걸쳐 이뤄졌지만 문화재 심의 위원들은 구가 내놓은 설계안이 국가지정문화재인 답동성당과 어울리지 않는다며 심의를 부결했다.사업이 속도를 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