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유섭 의원, 계류장 이전 언급에...인천시 당혹감 "검토한 바 없다"
지난해에만 179명의 생명을 살린 인천 닥터헬기(응급의료 전용 헬기)가 환영받지 못하는 존재가 되고 있다.
이착륙 소음 민원이 불거지자 지역 정치권이 '계류장 이전' 카드를 꺼내들었고, 인천시는 "검토한 바 없다"며 맞받아쳤다.

계류장이 마땅치 않아 수년간 김포공항에서 '셋방살이'를 했던 인천 닥터헬기가 '운항 중단' 논란을 빚었던 경기도처럼 불안한 나날을 이어가고 있다.

인천시는 닥터헬기의 계류장 이전을 공식적으로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인천 닥터헬기는 지난 2016년부터 부평구 일신동 항공부대를 계류장으로 쓰고 있다.

계류장에 대기하다가 구조 요청이 오면 권역응급의료센터인 가천대길병원에서 의료진을 태워 현장으로 향한다.

2018년 서해 최북단인 백령도·대청도·소청도까지 출동 영역이 확대되면서 운항 범위는 240㎞에 이른다.

닥터헬기 계류장이 논란으로 떠오른 건 자유한국당 정유섭(부평구갑) 국회의원이 남동구 수산정수사업소를 이전 예정지로 언급하면서다.

정 의원은 전날 "닥터헬기 이전 예정지인 수산정수사업소 현장을 방문해 진행 상황을 보고받았다"며 "최근 인천시도 내부적으로 닥터헬기 이전 운영 검토를 시작했다고 한다"고 밝혔다.

계류장이 있는 일신동은 항공부대와 17사단 등을 둘러싼 민원이 들끓고 있다.

특히 시와 국방부가 지난해 부평구 산곡동에 위치한 제3보급단과 시내 예비군훈련장을 일신동으로 통합하기로 하면서 이런 민심에 기름을 부었다.

군부대 이전 갈등이 이착륙 소음을 유발하는 닥터헬기로까지 번진 것이다.

최근 아주대병원 경기남부권역외상센터에선 소음·인력난 등으로 내부 갈등이 벌어져 이국종 외상센터장이 자리에서 물러나기도 했다.

정작 시는 갑작스러운 '닥터헬기 계류장 이전 검토' 발표에 당혹해하고 있다.

수산정수사업소는 닥터헬기가 응급 환자를 태우는 임시 착륙장 중 하나일 뿐 계류장을 옮길 계획은 없다는 것이다.

시는 시내와 섬 지역 58곳에 임시 착륙장인 '인계점'을 확보해놓고 있다.

닥터헬기는 현 계류장에 둥지를 틀기까지도 어려움을 겪었다. 지난 2011년 전국 최초로 도입됐지만, 계류장을 확보하지 못해 5년간 김포공항에 머물러왔다.

인천 시내로 계류장을 옮기면서 출동 실적은 2014~2016년 415회에서 2017~2019년 562회로 증가했다.

시 보건의료정책과 관계자는 "계류장 이전을 검토하지도 않았고, 수산정수사업소는 계류장으로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하고 있다"며 "독도 추락사고 등을 고려해 안전하고 안정적인 닥터헬기 운영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