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조정실, 416 가족협의회 만나
▲ 트라우마를 겪는 모든 국민이 이용할 수 있는 '안산시 국립트라우마 치유센터(가칭)' 건립이 세월호 참사 5년여 만에 추진된다. 국무조정실은 11일 안산 단원구 세월호 416단원고가족협의회 사무실에서 유가족들과 만나 내년에 예산을 반영하기로 약속했다. /사진제공=세월호 416단원고가족협의회


'트라우마' 치료 등 기능을 갖춘 국내 첫 '안산시 국립트라우마 치유센터(가칭)' 건립이 세월호 참사 이후 5년여 만에 추진된다. 정부가 내년 예산반영을 약속했다.<인천일보 1월1·2일자 19면, 1월5·30일자 1면>

국무조정실은 11일 안산 단원구 세월호 416단원고가족협의회 사무실에서 유가족들과 만나 이같은 계획을 밝혔다.

이날 열린 회의에는 국무조정실 국무총리비서실 세월호 피해·추모지원단장과 유가족 등 10여명이 참석했다.


우선 정부는 오는 3월 국립트라우마 치유센터 운영인력 방안(외부 충원, 공무원 충원 등)을 놓고 관계부처와 협의를 진행한다. 내달에는 부지 타당성과 운영비, 센터 기능 등을 논의한다.

정부는 앞서 지난해 12월 '외래중심 힐링센터'와 '트라우마 특화 정신의료기관' 등 두 가지 운영체계에 대해 연구용역을 진행했다.

이 중 외래중심 힐링센터 운영체계로 센터가 설립될 가능성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래중심 힐링센터는 지상 1층과 지상 3층 규모로 정신건강과 신체 건강 진단과 치료가 '원스톱'으로 가능한 기능을 갖춘다. 이와 함께 단기간 머무르면서 재활과 일상복귀를 도울 '쉼터'도 운영한다.

세월호 유가족을 비롯해 포항지진 등 재난·재해 트라우마를 겪는 시민 모두가 이용할 수 있다.

설립예산은 300억여원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내년에 설계비 25억원을 반영하고, 단계적으로 건축비 등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2015년부터 추진된 국립트라우마 치유센터 설립은 세월호 참사 이후 유가족과 시민들이 트라우마 피해를 겪는 일이 발생하면서 추진됐다. 하지만 사업성이 떨어진다는 이유 등으로 5년간 지연됐다.

이런 과정에서 유가족, 희생 학생 친구 등의 극단적인 선택과 지병으로 인한 사망이 이어졌고, 트라우마 미해결 문제를 다룬 본보 보도가 나오자 정부는 긴급대책에 착수했다.

세월호 416단원고가족협의회 관계자는 "내년부터 본격적인 설계를 진행하더라도 완공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 같다"며 "정권이 교체되면 무산되는 게 아닐지 걱정된다.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내달라"고 요구했다.

한편 정부는 센터 설립 추진과 동시에 세월호 유가족, 시민들의 정신치유를 돕는 임시기관인 '안산온마음센터'를 강화해 운영하기로 했다.

보건복지부와 트라우마 전문가 등은 지난달 16일 안산온마음센터 실태를 점거하고 개선사항을 논의한 바 있다.

그 결과 1년에 한 번 진행하던 유가족 정신건강 조사를 상반기와 하반기 각각 두 차례 진행하기로 내부방침을 세웠다.

또 센터 방문자에 대한 과거 병력을 의료진이 확인할 수 있도록 시스템 개선한다. 정부는 올해 3월쯤 구체적으로 세워 센터에 적용하기로 했다.

국무조정실 국무총리비서실 세월호 피해·추모지원단 관계자는 "국내에서 처음 만들어지는 시설이기에 과거 사례 등이 없어 시간이 다소 걸렸다"며 "앞으로 유가족들과 만나 요구사항을 최대한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김현우·이경훈 기자 littli18@incheonilbo.com



관련기사
[세월호 참사 6년, 끝나지 않은 비극] 정부·경기도 긴급대책 마련 정부·경기도, 트라우마 피해 심각 판단 … 해결나서"지원 시스템 있지만 놓치는 사람 많아 … 운영 전환"정부와 경기도가 유가족 등이 스스로 삶을 포기하거나, 고통 속에 지병으로 사망하는 일이 계속된 '세월호 참사 트라우마' 문제에 나서기로 했다.30일 관계당국에 따르면 최근 보건복지부는 세월호 유가족 등이 겪은 트라우마 문제에 대해 여러 대책을 마련했고, 조속히 추진하기로 결정했다.복지부는 앞서 16일 안산시 단원구에 있는 온마음센터에 찾아가 경기도 등 관계기관 회의를 가졌다. 센터 설립 이후 이들 기관이 긴급하게 만 [세월호 참사 6년, 끝나지 않은 비극] 트라우마 치유할 국가시설 허송세월 세월호참사를 비롯해 재난으로 가족과 친구를 잃은 사람들의 치유공간인 '국가 트라우마 센터(가칭 안산트라우마치유센터)' 건립이 기약 없는 상태에 놓였다.<인천일보 1월2·3일자 19면>정부가 센터를 짓겠다고 약속한 지 6년이 흘렀지만 경제 논리에 밀려 아직 첫 삽조차 뜨지 못했다.그 사이 유가족들은 고통의 무게를 견뎌내지 못하고 스스로 삶을 포기하는 등 위태한 나날을 보내고 있다.5일 보건복지부 등에 따르면 정부는 2014년 세월호참사 이후 각종 재난·재해로 트라우마를 다루는 '국립트라우마 치유센터 건립' [세월호 참사 6년, 끝나지 않은 비극] 유가족에게 ‘트라우마 벽’은 높았다 '세월호 참사'로 가족과 친구를 잃은 사람들은 6년여째 '트라우마'라는 굴레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대부분 '치료'라는 최소한의 수단에 발도 못 들였다. 부족한 지원체계에서 비롯된 불신과 풀리지 않은 진상규명 등 숙제가 원인으로 작용했다. 전문가들이 분석한 유가족 등의 현재 심리는 '참사 1년 미만'에 멈췄다. 2일 경기도 등에 따르면 지난해 세월호 관련 트라우마 치료 거점기관인 '안산온마음센터' 사례관리 대상자 907명 가운데 '실질적 대면'이 이뤄진 비율은 44.3% 수준이었다. 이는 센터 측이 대상자를 찾아가 만난 233명, [세월호 참사 6년, 끝나지 않은 비극] '가족 · 친구 잃은 슬픔'에 떠난 사람들 2014년 4월16일, 304명의 희생자를 낳은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 지 약 6년. 비극은 끝나지 않았다. 가족과 친구, 제자를 잃은 슬픔 속에 11명이 세상을 등졌다. 감당하기 힘든 고통 속에 살아왔던 이들이다. 5명은 고통의 무게를 견뎌내지 못하고 스스로 삶을 포기했다. 지금도 위태한 나날을 보내는 이들도 있다. 세월이 흘렀다며 관심을 줄여가는 우리 사회가 '시간이 멈춰있는 그들의 트라우마'를 살펴봐야 한다는 필요성이 제기된다.1일 416 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 0416단원고가족협의회 등에 따르면 [장례식에서 들은 '세월호 고통'] "갈 때가 된 것 같다 가족에게 미안해" 지난달 30일. 2014년 4월16일 세월호 참사 희생자인 자녀를 그리워하다 세상을 등진 아버지 A씨의 장례식장."갈 때가 된 것 같다. 가족에게 미안하다." 고인이 가족에게 남긴 마지막 메시지다.고인의 빈소가 마련된 안산 고려대학교병원 장례식장에서 만난 세월호 유가족들과 지인들은 "아픔 속에서도 쾌활한 사람"으로 그를 기억했다.그는 진상규명과 희생자 넋을 기리는 일에 땀을 쏟았다. '안전한 사회'를 만든다는 생각에서다.하지만 내면적으로는 곪아 터진 마음을 안고 살아갔다. 세월호 참사로 숨진 아들에 얽힌 기억이 수시로 안산 '국립 트라우마센터' 정부 약속 8년 만에 본궤도 진입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과 재난 피해자들에 대한 종합적 건강관리 및 치료를 위해 추진됐던 '국립 트라우마센터'가 본격적인 설립에 다가왔다. 설립 이후 경기지역에 없었던 '권역별 트라우마센터'로 역할을 하게 되면서, 도민들의 트라우마 전문 치료·지원 체계가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인천일보 2020년 2월12일자 '안산 국립트라우마센터 건립, 정부 내년 예산반영 약속' 등>11일 안산시와 보건복지부 등에 따르면 최근 '안산 마음건강센터' 건립과 관련한 실시설계 보고회가 끝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