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 총선 앞두고 정부 비판 목소리
'근로장려세' 등 정책 제안도

10대 경기도의회에서 존재감을 드러내지 못한 경기도의회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4·15총선을 앞두고 문재인 정부를 겨냥해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김규창(여주2) 의원과 이애형·한미림·허원(비례) 의원 등 한국당 소속 의원 4명은 11일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신년정책 방향을 발표하며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이 거리로 내몰리고, 청년들과 가장들의 일자리가 사라지고, 소득 격차는 사상 최악으로 벌어지고, 포퓰리즘 정책이 넘쳐나 미래세대에게 부담만 떠넘기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지금 대한민국은 그 어느 때보다 엄중한 상황에 놓였다. 경제는 무너지고 민생이 파탄 나고 있는데,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확산까지 겹쳐 도민 여러분의 삶이 하루하루 정말 힘겨우시리라 생각한다"며 "지금 대한민국과 경기도가 처한 상황에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소수당이라는 현실의 장벽에 무릎 꿇으며 제1야당으로서 제대로 된 견제와 감시를 소홀히 하지 않았나 이 자리에서 깊이 반성해 본다"며 "고장난 견제와 감시 체계를 바로 세우고 도민의 삶을 위한 도정이 될 수 있도록 분골쇄신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이들은 올해 도정 정책에 ▲경기도형 근로장려세제 도입 ▲부동산 민간분양 확대 및 구도심 개발 ▲고강도 방역예산 확대 편성 등을 제안했다.

또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해 "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실패했다. 정부는 이러한 실패를 인정하지 않고 있지만 우리 모두는 알고 있다"며 "민간아파트 분양을 확대하고 구도심을 개발하면 일시적으로 주택가격이 상승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안정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교섭단체도 구성하지 못한 소수 야당이 한국당의 현재 상황이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도민여러분이 보여준 민심의 회초리를 결코 잊지 않을 것"이라며 "반성과 혁신을 통해 사랑받는 보수정당으로 거듭나는 일을 소홀히 하지 않고, 국민이 주신 제1야당의 책무를 위해 각자의 자리에서 끝까지 투쟁하겠다"고 말했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