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4월25일 개최 어가행렬 배역 공개모집

양주 회암사지 왕실 축제의 어가행렬 배역이 시민들로 구성된다.


어가행렬은 태조 이성계의 회암사 방문 행차 모습을 그대로 재현하는 것으로 축제의 시작이나 다름없다.


하지만 지금까지 태조 이성계, 양주목사, 왕비 등 주요 배역은 시민들과는 거리가 멀었다.


11일 시에 따르면 2020 양주 회암사지 왕실 축제 기본계획을 세웠다.


올해 4회째인 축제는 회암사지 일원에서 4월25일 열린다. 예산은 2억9500만원으로 지난해보다 1억원이 더 늘었다.

올해는 시민이 직접 참여해 즐기는 시민형 축제로 새롭게 태어난다.


가장 큰 변화는 어가행렬이다. 그동안 어가행렬의 배역은 시장, 국회의원, 경찰서장, 연예인 등이 주로 맡았다. 그러나 올해는 시민이 주인공으로 등장한다.


시는 다음달 2일부터 13일까지 태조 이성계, 양주목사, 왕비 등 배역의 주인공을 공개 모집한다.


대상은 30∼50대 전후 신체 건강한 시민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신청자는 서류심사와 오디션을 거쳐 최종 선정된다.

어가 행렬의 또 다른 볼거리는 걷기대회다. 시는 읍면동 주민대표단 걷기대회를 통해 시민의 참여를 유도할 방침이다. 여기에 더해 시민과 지역 문화예술단체 등이 공연과 체험 행사 등을 직접 운영할 수 있도록 우선권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런 변화는 지난해 5월 왕실 축제 사후평가보고회를 통해 다양한 의견을 반영한 결과다.


시는 지난해 지적된 문제점도 개선했다.<인천일보 2019년 5월30일자 8면>


먹거리 위생에 따른 식중독 예방을 위해 먹거리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고, 방문객 편의를 위한 교통통제와 주차 안내 등도 개선한다. 부족한 주차장과 대중교통 접근성을 위해 덕정역 등 주요지점에서 대중교통과 셔틀버스 운영을 확대할 방침이다.

관람객의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야간에 진행하던 메인 공연을 낮으로 변경하는 계획도 추진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그동안 홍보가 부족해 시민들의 참여가 저조했다. 문제점을 분석하고 보완했다"면서 "이제는 축제도 안정화돼 시민과 함께 즐기는 축제로 운영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양주 회암사지는 고려 말 조선 초 최대의 왕실 사찰로 조선 왕실 불교의 성지였다. 이곳은 1997년 발굴조사를 시작해 20여 년에 걸친 종합정비사업을 완료한 후 2016년부터 일반인에게 공개됐다. 지난해 7만여 명이 왕실 축제의 현장을 찾았다.

/양주=이광덕 기자 kdlee@incheonilbo.com



관련기사
"양주 회암사지 왕실축제 문제 많았다" '양주 회암사지 왕실축제'를 개선하자는 목소리가 나왔다. 이 곳을 찾은 관광객들이 볼거리와 먹거리, 주차 등으로 불편을 겪었기 때문이다. 29일 시에 따르면 지난 7일 시청 상황실에서 김대순 부시장을 포함해 행사 관련자 20명이 모여 '양주 회암사지 왕실축제' 사후평가 보고회를 가졌다. 지난 4월27일 열린 축제에 대해 문제점과 향후 대책을 논의하는 자리였다. 시는 관광객 7만여명이 축제의 현장을 찾은 것으로 추정했다. 그러나 이 곳을 찾은 관광객들의 민원이 끊이질 않아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실제 먹거리 장터는 차량통행에 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