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쓰고 손 흔들어 인사
"귀가 때까지 안전 챙겨달라"
진천군 "교민들 편히 머물길"
문재인 대통령은 9일 중국 우한시에서 귀국한 교민이 임시로 머무르고 있는 임시생활시설을 방문해 교민과 진천 주민들의 안전을 직접 점검했다.

이날 오전 충북 진천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을 찾은 문 대통령은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로 교민들이 생활하는 건물이 보이는 현장에서 현황을 보고받았다.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은 "현재 173명이 입실해 있는 상태로, 하루에 여섯 번씩 철저하게 방역을 하고 있다"면서 "교민들이 지난달 31일에 들어오셔서 15일에 댁으로 돌아가시게 돼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교민들의 소소한 불편을 다 해소해드린다 해도 2주간 격리생활이 불편하시지 않겠나"라며 "입덧이 심한 임산부도 있다고 하는데 마지막으로 돌아가는 순간까지 안전히 지낼 수 있게 챙겨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숙소 건물을 한동안 바라보면서 "저분들은 불편하긴 하지만 정부가 최선을 다했고, 지역 주민들도 환영해주셨으니 국가가 왜 필요한지 절실하게 느꼈을 것"이라며 "정부도, 지역 주민도 아주 좋은 일을 하셨다"고 말했다.

교민들에게 손을 한 번 흔들어달라는 이 지사의 요청에 문 대통령은 숙소를 바라보고 잠시 손을 흔들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충북 음성군에 있는 맹동혁신도시출장소로 이동해 진천·음성 주민 20여 명과 간담회도 가졌다.

문 대통령은 인사말에서 "우한 교민들을 이 지역으로 모신다고 했을 때 주민들이 불안감을 느꼈던 것은 당연한 일"이라며 "그런데도 교민들을 가족·형제처럼 따뜻하게 보듬어주셔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봉주 진천군 이장단협의회장은 "정부가 진천의 방역에 더 힘써주길 바라면서 우한 교민들이 진천에서 편하게 머무르다 가시기를 바라는 마음"이라고 말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