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내년 50주년 기념 사업 본격화
왜곡된 역사적 가치·의미 재조명 기대
▲ 정부와 언론에 의해서 폭동·난동 등으로 왜곡된 해방후 최초의 도시 빈민운동 지역인 1970년대 광주대단지 모습. /사진제공=성남시

성남시가 내년에 50주년을 맞는 '광주대단지사건'의 기념사업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광주대단지사건은 서울시의 무허가 주택 철거계획에 따라 경기 광주군 중부면(현 성남시 수정·중원구) 일대로 강제로 이주당한 주민 5만여명이 1971년 8월 10일 최소한의 생계수단 마련을 요구하며 정부를 상대로 벌인 생존권 투쟁이다.

주민 21명이 구속되고 20명이 처벌된 광주대단지사건은 해방 이후 최초의 도시 빈민운동으로 평가받고 있다.

시는 7000만원을 들여 광주대단지사건의 역사적 의미와 가치를 재조명하고 앞으로 기념사업의 추진 방향을 정하기 위한 학술연구용역을 수행할 업체를 17일까지 공모한다고 9일 밝혔다.

용역에서는 성남시 탄생 과정에서 발생한 광주대단지사건의 원인, 경과, 역사적 의미를 연구한다.

또 광주대단지사건 구속피해자 등을 대상으로 진술 및 사진 자료 등을 수집하고 광주대단지사건에 대한 연구자료와 기록물을 체계적으로 정리한다.

성남시민 500명 이상을 대상으로 광주대단지사건에 대한 의견 조사도 벌인다.

앞서 시는 지난해 6월 '광주대단지사건 기념사업 등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다.

조례는 광주대단지사건과 관련한 기념사업, 문화·학술 및 조사·연구사업, 간행물 발간 등을 시행하고, 관련 기관·단체에 보조금을 지원하는 내용을 담았다.

시 관계자는 "광주대단지사건은 성남시 생성의 결정적 계기가 되기도 했다"며 "언론과 정부에 의해 폭동, 난동 등의 이미지로 덧씌워진 광주대단지사건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시민의 자긍심 고양에 기념사업이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성남=이동희 기자 dh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