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경제본부 업무보고서 시의원들 '신산업' 유치 촉구
인천시가 미래 먹거리로 내세운 '바이오헬스밸리' 구축을 실현하려면 정부나 유관기관과의 조율, 대기업 사업 확장 과정에서 시가 주도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인천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는 지난 7일 일자리경제본부 업무보고를 진행했다. 산경위는 송도국제도시 11공구에 예정된 바이오헬스밸리 등 민선7기 신산업 계획에 대한 질문을 이어갔다.

강원모(민·남동구4) 의원은 "인천 바이오융합 산업기술단지 사업이 일관되게 진행될 필요가 있으나 여러 기관, 부서가 얽혀 있어 충돌이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셀트리온의 공장 증설 사업, 송도 13공구 사이언스 파크 등에서 시의 적극적인 조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해 5월 셀트리온은 '셀트리온그룹 비전 2030'을 통해 인천 송도 11공구에 바이오의약품 생산 공장 증설 계획을 내놨다. 이와 연계해 박남춘 시장은 중소벤처기업부 바이오융합 산업기술단지 지정 신청 등 '인천바이오헬스밸리' 조성 계획을 발표했다.

하지만 이후 셀트리온은 송도 제3공장 증설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은 내놓지 않은 상태다. 그 대신 셀트리온은 지난달 중국 우한시와의 '바이오의약품 신규 생산공장(제4공장)'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체결했다. 인천경제청 측은 "바이오의약품 분야 자체가 품목 등을 구체화하는 데 장시간이 걸리는 만큼 내부 논의가 진행 중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경제청은 향후 셀트리온 측이 제시하는 계획에 따라 적극 협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희철(민·연수1) 산업경제위원장은 오는 4월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할 바이오공정전문센터 유치 사업과 관련해서도 시의 적극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인천테크노파크(TP)가 주도적으로 진행 중인 공정전문센터 유치에 대해서도 시가 지역 정치권과 협력해 유치전에 더욱 적극적으로 뛰어들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에 김상섭 시 일자리경제본부장은 "지난해부터 바이오공정센터 설립에 국비 지원이 가능하도록 인천시는 최선을 다해왔다"며 "올해도 세미나, 토론회 등을 통해 지역 유치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등 적극적인 유치전을 이어갈 것"이라고 답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