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 최소화 분주
▲경기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위기대응센터'
▲경기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위기대응센터'

경기도 각 지자체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여파로 침체한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성남시는 9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여파로 위기를 맞은 중소기업에 육성자금과 특례보증을 지원하기로 했다.

육성자금은 협약은행의 협조 융자로 최대 5억원을 지원한다. 기업 대출이자 중 2%는 성남시가 지원한다. 부동산 담보력이 없어 은행 대출을 받지 못하는 피해기업은 최대 3억원의 특례보증을 지원한다. 성남시가 추천하면 경기신용보증재단이 대신 보증을 서 줘 금융기관에서 무담보로 자금을 빌려 쓸 수 있다.

부천시는 문화경제국장을 단장으로 5개 분야(소상공인, 전통시장, 중소 제조기업, 일자리, 지역관광) 중심의 경제 TF팀을 구성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피해를 본 기업을 위해 소상공인 140억원 특례보증 대출, 중소 제조기업 200억원 긴급경영안정 자금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피해 접수를 위한 소상공인과 중소 제조기업 피해신고센터를 운영한다.

또 품귀현상과 가격 폭등세가 있는 의약외품(마스크, 손 소독제) 등 관련 품목을 중심으로 가격·수급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아울러 골목상권과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서 3월부터 지역 화폐인 부천페이의 인센티브를 6%에서 10%로 특별 상향한다.

군포시는 중소기업들을 상대로 상담센터를 운영하면서 수출입과 경영상 피해, 애로사항 등을 상담하고 현장 조사 후 중앙정부와 경기도의 긴급 자금지원 및 대출을 건의할 예정이다.
또 필요할 경우 시 차원의 행정·재정지원도 검토할 방침이다.

평택시는 시청과 송탄·안중출장소 등 구내식당 3곳에 대한 휴무일을 운영하고 있다. 이와 함께 주 1회 시청부서별 외식 등을 권장했으며 관계기관에도 협조를 요청했다.

신종코로나 우려를 불식시키고자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지자체도 늘고 있다.

의정부시와 파주시는 능동감시자와 자가격리자, 확진자 발생 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시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있다. 구리시도 시민 불안을 줄이기 위해 확진자 이동 경로를 적극적으로 공개하고 있다.
방역 활동에도 주력하고 있다.

안양도시공사는 호계복합청사 수영장 등 사업장 노동자들의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했고 빙상장과 농구장에는 열화상 감지기를 설치해 방문자의 상태를 실시간 확인하고 있다. 주민 불안을 키우는 '가짜뉴스' 대응도 적극적이다.

여주시는 온라인 카페를 중심으로 퍼진 '가짜뉴스' 유포자를 찾아 고발하고 24시간 감시하고 있다.
용인시는 재해 재난 목적 예비비로 취약계층의 마스크 등 방역물품을 지원하고, 다중이용시설 소독방역도 강화할 계획이다.

용인시 관계자는 "선별진료소, 경찰서, 소방서 등에 방호복과 방역 물품을 지원하는 데도 쓸 예정"이라며 "3일부터 관내 10개 대학을 대상으로 중국 유학생 현황을 파악하는 등 사전대비를 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지방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