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해양 관련 기관 유치 '유턴'
도시공사, 공동 시행자로 참여
IPA, 입장 변화…동참 검토 중
▲​인천 내항 /사진출처=인천 i-View
▲​인천 내항 /사진출처=인천 i-View

인천 내항 재생사업이 전환기를 맞았다. 인천시는 '도시재생' 관점의 일방적 행정에서 부서 협업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내부 반성에 돌입했고, 인천도시공사와 인천항만공사(IPA)는 새 사장 영입을 전후해 내항 재생사업에 속도를 높이기 시작했다.

인천시와 인천도시공사, IPA는 사실상 '개점 휴업' 상태인 내항 재생사업 추진을 위해 기관 간 협의에 돌입했다고 9일 밝혔다.

내항 재생은 지난해 공동 시행사였던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중도 포기에 이어 핵심 시설인 '상상플랫폼'을 놓고 CJ CGV가 사업 철수를 결정하며 동력을 잃었다. 시는 지난해 말 내항 재생사업을 원점부터 다시 추진한다는 방침을 세웠지만, 민간 사업자의 소극적 행보가 계속되고 특색 있는 구상을 마련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상태였다.

시는 "땅에서 찾지 말고 바다로 돌아가자"는 항만 부서 의견을 바탕으로 내항에 정부의 스마트 선박 안전지원센터를 기초시설로 활용하기로 했다. 내항 재생사업에 해양 관련 기관 유치로 사업 내용을 조정하는 방향이다. 특히 내항 1·8부두 외의 항만시설·기업체의 입장을 전수 조사해 내항 재생사업을 현실성 있게 고쳐야 한다는 민원을 반영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천도시공사와 IPA는 신임 사장 취임을 계기로 내항 재생사업에 적극성을 보일 전망이다. LH가 빠진 자리에 인천도시공사는 공동 시행자로 참여하고, 전문성 논란을 일축시키기 위해 내항 전체가 아닌 일부 재생부터 순차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IPA는 부지 매매에만 관심을 보였다는 평가가 지배적이었다. 이를 놓고 시와 지역사회는 물론 정부까지 문제를 제기하자 올해부터 입장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시는 공식적으로 "IPA는 재개발 사업 제안 등 절차 진행에 소극적이며 부지 매각에만 초점을 뒀다"며 비판적 태도를 보였고, 해양수산부는 "부산항만공사는 부산 내항 재생사업에 나섰지만 IPA는 왜 소극적인지 이해가 안 된다. 바꿔야 한다"며 IPA에 인식 전환을 주문했다.

IPA는 전임 사장 퇴직 후 인천도시공사와 내항 재생사업 참여 가능성을 따져보고 있다.

시와 인천도시공사, IPA는 시민 참여를 위해 다각적 검토에도 나설 계획이다. 최태안 시 도시재생건설국장은 "시민 공론화로 항만 우선 개방, 원도심 연계 개발 등을 논의할 것"이라며 "부산 북항 재개발에 부산항만공사가 국비 6000억원을 받은 것처럼 정부에 국비 지원도 요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주영·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