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인권유린이 자행됐던 선감학원 피해자 조사에 속도를 내기 시작했다.

경기도는 오는 14일까지 '선감학원사건 피해자 신고센터' 위탁운영자를 공모한다고 9일 밝혔다.

선감학원피해자 신고센터는 강제 수용소였던 선감학원 생존자를 발굴하고 이들이 겪고 있는 피해실태를 파악한다.

지난 1942년 일제강점기에 설립된 선감학원은 해방 후 경기도가 인수해 부랑아 갱생과 교육이라는 정부 정책에 따라 1982년까지 직접 운영한 기관이다. 그러나 목적과 달리 강제 수용소로 구타와 가혹행위, 인권유린 등이 자행됐다.

도는 5월중에 신고센터를 개소하고 선감학원 피해자들의 면담기록을 시기별·사례별로 분류하고, 생존자 검증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향후 선감학원 생존자 추가 발굴 및 관련 법률 제·개정 시 피해자 및 유족에 대한 지원, 진상조사 실시 등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응모자격은 도내에 소재하고 있으며, 국가폭력에 의한 인권침해 사건과 관련한 공익활동 실적이 있는 비영리법인 및 단체다.

센터운영에는 도비 3761만원이 투입되며, 올해 12월까지 시범운영 후 추가 조사수요 발생 시 연장을 검토할 계획이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지난달 16일 선감학원 피해자 故 이대준 씨 사망에 공식 사과와 함께 센터 설립 및 추모·치유사업 약속했다.

도 관계자는 "이번 신고센터 설립은 특별법 제정 등 법적 근거 마련 시 조속한 진상조사 및 피해자 지원을 위한 것"이라며 "향후 상황에 따라 연장 운영 및 피해자지원센터로의 변경 등이 진행될 수 있다"고 말했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