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신용보증재단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으로 인한 지역경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8500억원 규모의 특별 금융지원 등의 대책 방안을 마련했다고 9일 밝혔다.

경기신보는 확산의 영향으로 도내 주요행사와 문화공연이 취소 및 연기됨에 따라 관련 기업들의 피해가 발생하고 있으며, 중국 공장의 시설 중단 등 공급망에 비상이 걸린 기업이 나오고 있다고 분석했다.

또 도민들은 감염을 우려해 외출 자체를 자제하고 있으며, 내수시장 부진으로 소상공인의 매출에도 직접적인 타격이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도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 대한 신속한 지원체계 구축을 위해 '태스크포스(TF)팀'을 긴급 가동했다.

영업부문 상근이사를 단장으로 한 TF팀은 23개 영업점에서 운영되며, 영업점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특별전담 전용 상담창구가 설치됐다.

피해규모가 커질 경우에는 비상전담인력도 구성할 계획이며, 현장중심의 보증심사, 조사 기준 완화를 통해 도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 대한 신속한 지원이 예상된다.

또 경기신보는 경기도자금 700억원(2월 12일 시행)과 연계하는 총 8500억원 규모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피해기업을 위한 특별 금융지원도 추진한다.

이는 메르스 당시 지원액인 3638억원보다 2배가 넘는 규모로, 이차보전을 통해 금리를 지원하는 등 피해기업들의 금융비용 부담도 대폭 줄여줄 전망이다.

경기신보 관계자는 "특별 금융지원을 확대하고 적극적인 지원을 위해서는 손실부분이 부담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며 "앞으로 지속적으로 원활한 피해기업 지원을 위해 도와 시·군, 금융기관 등에 손실 부분에 대한 협조 요청을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