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고양시장 경선 부정 의혹 관련 입장표명
이재준 시장도 "터무니 없어"

2018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고양시장 후보 경선 과정에 부정 선거 의혹 제기와 관련, 최성 전 고양시장은 "자유한국당의 터무니 없는 공작선거"라며 "반드시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최 전 시장은 6일 오후 고양시청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모 언론사에서 제기한 이재준 시장(당시 후보)과 최성 전 시장 보좌관 간 체결한 이행각서는 중범죄에 해당하는 명백한 가짜각서"라며 입수한 가짜 이행각서 복사본을 제시했다.

최 전 시장이 공개한 이행각서는 (갑) 민선 7기 고양시장 예비후보 이재준과 (을) 최성 측 대리인 보좌관이 체결했다.

각서 내용은 '비서실장을 포함 3인을 비서실 채용, 감사담당관 2인을 추천하여 1인을 채용, 승진 인사는 우리 측과 긴밀하게 협의 후 진행, 킨텍스 지원(C4) 부지는 을 측과 협의 후 무조건 매각한다' 등 15가지 항목이 기재돼 있었다. 이 각서는 2018년 4월30일 갑·을이 작성해 양 측의 지문도 찍혀 있었다.

하지만 최 전 시장은 "시장인 제가 한 번도 보지도 듣지도 못한 가짜각서"며 "전 보좌관 역시 그런 사실이 없었다는 입장을 밝혔다. 각서에 찍힌 지문 감정을 통해 허위 사실을 증명하겠다"고 말했다.

최 전 시장은 "총선을 앞둔 중요한 시기에 자유한국당의 추악한 정치공작이 시작됐다"며 변호인과 상의해 자유한국당 고발인을 사문서위조, 공직선거법 위반, 무고죄 등으로 고발과 함께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최 전 시장은 21대 총선 출마를 위해 고양시을 예비후보로 등록했다.

이행각서 당사자인 이재준 시장도 "너무 황당하고 터무니없는 허위 사실"이라며 "고발장 내용을 파악한 뒤 법적 검토 등 대응에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앞서 자유한국당은 2018년 지방선거 때 민주당 이재준 후보가 고양시장 선거를 앞두고 경선에서 최종 후보가 되기 위해 당시 최성 시장 측 인사들에게 자리를 보장해 주는 등 대가를 약속했다는 고발장을 검찰에 접수해 최근 의정부지검 고양지청이 수사에 나섰다.

/고양=김재영 기자 kjyeo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