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민주화운동계승사업회와 인천민주화운동센터에서 인천민주화운동에 앞장섰던 18인의 삶을 다룬 <열전-18인의 인천민주화운동가>(사진)를 펴냈다.

지난해 인천민주화운동의 주요 사건을 연대기 순으로 다룬 <인천민주화운동사>에 이어 발간한 <열전-18인의 인천민주화운동가>는 사람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 쓰고 모은 책이다.

인천민주화운동가 18인은 종교계의 김병상·호인수 신부, 조화순·박종렬 목사, 학생운동권은 인하대 학생회장이었던 전점석·문희탁, 노동계는 동일방직 똥물사건의 주역이었던 이총각, <어느 돌멩이의 외침>의 저자인 유동우, 구의원을 지냈던 박남수 외에도 황영환, 오순부, 조광호, 양재덕 등이 있고, 이 외에도 제도정치권으로 진입했던 국회의원을 지낸 이호웅, 정형외과 의사였던 故 홍성훈, 참언론에서 활동하는 염성태, 인혁당 사건에 연루됐던 정화영, 80년대 인천구속자가족협의회에서 활동했던 김명숙이다.

인천민주화운동계승사업회는 이번에 기록한 18인 말고도 인천 민주화운동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아 헌신한 사람이 많지만 우선 돌아가시거나, 나이가 많은 사람을 우선한다는 원칙으로 선정했다. 독재정권에 맞서 이 땅에서 고통받는 노동자, 농민, 도시빈민의 아픔을 힘껏 껴안았던 인천민주화운동가 18인의 삶을 통해 정의로운 삶이란 무엇인지 고개 숙여 고민하고, 이웃과 사회를 위해 기꺼이 자신의 몫을 희생할 줄 알았던 삶을 되돌아봤다.

/여승철 기자 yeopo99@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