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정부, 특례보증·골목상권 지원 나서

경기도내 지방정부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에 따른 경기 침체로 피해가 예상된 소상공인을 위해 선제적 지원에 나선다.


이미 지난 메르스 사태와 같은 국가 재난급 질병이 유행할 경우 방문객 감소로 지역 상권이 붕괴된 상황을 경험한 점과 이번 신종 코로나의 피해가 장기화·대형화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경기도는 경제 피해를 막기 위한 10개 정책을 6일 발표할 계획이다. 신종 코로나로 피해가 예상되는 소상공인 등에게 자금을 지원하겠다는 게 핵심이다. 다만 아직 지급 기준은 정하지 못한 탓에 이달 중순부터 시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도는 관련 예산을 조기집행하기 위해 각 부서별 의견을 취합 중이다.


앞서 도는 지난 3일 경제적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테스크포스(TF)팀을 구성했다. TF는 일자리·소상공인·기업지원·수출지원 모두 4개 분과로 구성됐다. 경제실장이 단장을, 경제기획관이 부단장을 맡았다.


또 도는 지난 4일 경기관광공사, 관광업계 등과 함께 대책 회의를 열어 특례보증 제도 시행, 관광진흥기금 융자지원 상환 유예 등 필요한 사안에 대해 중앙정부에 적극적으로 건의하기로 했다.


경기신용보증재단과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은 5일 골목상권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두 기관은 ▲신종 코로나 확산에 대응한 소상공인 위기극복 공동지원방안 마련 ▲소상공인 지원 및 교육 사업에 대한 유기적인 협력체계 구축 ▲협력사업 추진을 위한 정보 공유 및 교류 활동 활성화 등을 협약서에 담았다.

이들은 도내 소상공인 경제지원 특화기관으로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소상공인 지원에 큰 시너지가 생길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내 시군도 대책 마련을 연이어 내놓고 있다.


고양시는 신종 코로나로 직격탄을 맞은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100억원 일자리기금 조기집행, 소상공인 200억원 특례보증 이자 지원, 중기육성기금 9억원·청년창업지금 200억원 활용, 지역화폐 고양페이 10% 인센티브 행사 연장 등 할 수 있는 모든 지원을 쏟아붓는다는 방침이다.


소상공인 특례보증은 이달부터 바로 시행한다.

이 밖에 전통시장과 소상공인 식당을 위해 3000여 공직자는 점심시간 인근 식당 이용하기, 소상공인 점포 앞 주정차 금지구역 단속 유예(오전 11시~오후 2시) 등 지역상권 살리기에 올인하기로 했다.


파주시는 관광객 감소, 외부 활동 자제에 따른 민간 소비 둔화 등 지역 실물경제에 미치는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상대응체제에 돌입했다.


올해 총예산 1조4913억원 중 민생경제에 밀접한 영향을 미치는 1209개 사업 예산 6548억원의 약 70%에 해당하는 4584억원을 상반기 중 집행해 지역경제 활력을 불어 넣겠다는 계획이다.


과천시는 지역 내 중소기업의 피해 상황을 조사하고, 지원 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피해상담센터 운영에 들어갔다.

과천은 지역 중소기업의 경제적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접수된 피해 사례에 대해 조사한 뒤, 장·단기 대응책을 마련해 추진하는 한편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상반기 중 1828억원의 예산을 신속하게 집행하기로 했다.


성남시는 자택 격리자가 발생하면 긴급 생계 지원에 나선다.


자택 격리는 중국 방문 후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 보건소가 격리 대상자로 지정하면 14일간 이뤄지는데, 자택 격리자에게 즉석밥, 닭죽, 김, 라면 등 10만원 상당의 생활필수품을 지원하기로 했다.


생활필수품은 1대1 매칭으로 지정된 담당 공무원이 격리자 자택을 방문해 전달한다. 필요하면 보건복지부 지침에 따라 생계비를 가구원 수별로 한 달간 지급할 계획이다.


성남시 관계자는 "감염증 확산 추세에 성남도 방심할 수 없는 상태"라면서 "철저한 사전 준비를 통해 격리 대상자가 발생하는 즉시 물품과 생계 지원에 나설 것"이라고 했다.

/최남춘·임태환 기자 baikal@incheonilbo.com·지역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