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별 세미나 개최 의견 교환
▲ 인천시의회 의원연구단체인 '다문화 사회의 정책 방향 연구회'가 지난달 31일 세미나를 마치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인천시의회

인천시의회 의원연구단체가 주제별 세미나를 시작으로 정책 연구에 본격 착수했다.

'다문화 사회의 정책 방향 연구회'는 지난달 31일 다문화 사회의 통합과 관용성 제고를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다문화 사회를 살아가는 시민 삶의 질과 인권을 향상시키는 정책을 제시하기 위한 자리였다고 시의회는 설명했다.

연구회 활동의 시작을 알린 이날 세미나에는 연구회 소속 시의원과 시민단체, 인천시 공무원 등이 참여해 의견을 주고받았다.

정인숙 시 가족다문화과장은 다문화 가족의 생활 정착 서비스, 외국인종합지원센터 프로그램 등 올해 다문화 정책 사업을 보고했다.

연구회 대표 의원인 김준식(민·연수구4) 의원은 "현재 인천에는 11만 명이 넘는 외국인이 거주 중이고 지리적 여건상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추세"라며 "고려인, 조선족 등 인천에 새로 터를 잡고 살아가는 이웃들에게 좀 더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또 "이번 세미나를 시작으로 초빙 강연, 다문화 마을 방문, 토론회 등을 거쳐 다문화 가정과 이주민을 위한 연구 성과물을 내놓을 것"이라고 했다.

'지역경제 선순환 연구회'도 같은 날 김하운 시 경제특보를 초청해 '인천의 산업 생산구조와 과제'를 주제로 1차 세미나를 열었다.

김 특보는 "산업별 생산성 제고와 포트폴리오 재구성을 통한 산업구조 고도화 추진이 필요하다"며 "중장기적으로는 정부 경제 정책에 부합하는 지역 성장 전략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연구회 대표를 맡은 이병래(민·남동구5) 의원은 "지역경제 선순환 촉진을 위한 산업별 생산구조를 점검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며 "매달 조찬 세미나와 부문별 토론회를 열고 오는 10월 연구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