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 일부 아파트는 외지서 돌아온 세입자 14일간 진입금지

 (베이징=연합뉴스) 김윤구 특파원 = 중국에서 춘제(春節·중국의 설) 연휴 이후 기업 등의 업무 재개가 시작했거나 임박한 가운데 여러 지방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을 막기 위해 다른 지역에서 춘제를 보내고 복귀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2주간의 자가격리 조치를 도입하고 있다.


    5일 문회보에 따르면 상하이(上海)시는 후베이(湖北)성 등 신종코로나 상황이 심각한 지역에서 돌아오는 사람들을 즉시 자진 신고하고 14일간 자가 격리해야 한다고 전날 발표했다.


    최장 14일간의 잠복기 동안 발열이나 기침 등의 신종코로나 증상이 없으면 정상적으로 출근할 수 있도록 했다.


    상하이시는 협조하지 않는 사람은 법에 따라 처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광둥(廣東)성도 상하이시와 같이 신종코로나 환자가 많은 지역에서 돌아오는 사람들은 14일간 자택에서 격리하면서 의학관찰을 해야 한다고 발표했다.

    더 엄격한 조치를 도입한 지방정부도 많다.


    신종코로나 환자가 집중적으로 발생한 지역만이 아니라 모든 지역에서 돌아오는 사람들을 자가 격리하도록 한 것이다.


    지린(吉林)성과 네이멍구(內蒙古)자치구는 외지에서 복귀한 모든 사람을 14일간 자가격리하도록 했다.


    저장(浙江)성 항저우(杭州), 산시(陝西)성 시안(西安), 랴오닝(遼寧)성의 선양(瀋陽)과 다롄(大連) 등도 마찬가지다.

    정저우(鄭州)시는 허난(河南)성 내의 다른 도시에서 온 사람은 7일, 성 외 지역에서 복귀한 사람은 14일간 자가 격리토록 했다.


    베이징시의 각 구도 집마다 방문 또는 전화 조사로 다른 지역을 방문했던 사람들을 파악하고 있다.


    최근 베이징 창핑(昌平)구의 일부 아파트는 외지에서 돌아온 세입자들이 14일간 아파트에 진입하지 못하게 하고 호텔에서 지내도록 요구해 비난을 받았다.


    한편 하얼빈(哈爾濱)과 항저우 등은 아파트 단지 등의 출입을 엄격히 통제하고 매 가구에서 원칙적으로 이틀에 1명만 외출하도록 했다.


    ykim@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