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옹진군 보건소 소속 2명
신종 코로나 대처용 임시 배치
선별진료소 기능 약화 불 보듯
3년 전 인사이동 후 업무 공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처음 국내로 유입된 인천에 역학조사관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제기되자 인천시가 강화군·옹진군 보건소 인력을 차출하는 '땜질식 처방'을 내놨다. 신종 코로나 확산 우려에도 이들 지역에 감염병 의료진 공백을 자초한 셈이다. 법적 기준치에도 못 미쳤던 역학조사관 인력을 시가 다른 부서로 발령 조치했던 사실도 드러났다.

시는 신종 코로나 확산 대응을 위해 역학조사관을 긴급 충원할 예정이라고 3일 밝혔다.

새로 투입된 역학조사관은 강화군·옹진군 보건소 공중보건의 2명이다. 김혜경 시 보건의료정책과장은 "최근 강화군·옹진군에 요청해 보건소 공중보건의사를 역학조사관으로 근무하도록 했다"며 "신종 코로나 사태 수습 기간만 임시 배치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 공중보건의는 인천시 전역을 담당하는 역학조사관으로 투입된다. 정작 강화군·옹진군 보건소 인력은 줄어드는 셈이다. 보건소는 선별진료소 기능도 맡고 있다. 인천에는 보건소 10곳 등 선별진료소 30곳이 운영되고 있는데, 강화군·옹진군은 보건소를 포함해도 각각 2곳에 그친다. 신종 코로나가 확산될 경우, 이들 지역의 대응은 취약해질 수밖에 없다. 시 관계자는 "상대적으로 여력이 있는 보건소에 협조를 구한 것"이라고 말했다.

신종 코로나가 인천에서 국내 최초로 확진되기 전까지 시의 감염병 역학조사 업무는 공백 상태나 마찬가지였다. 그동안 유일했던 시 소속 역학조사관은 2017년 인사이동으로 다른 부서에 발령이 나면서 역학조사 업무에서 빠졌다고 시는 설명했다. 신종 코로나 사태 이후 시는 줄곧 역학조사관이 1명이라고 발표했지만, 보건복지부 파견 인력이었다.

감염병예방법은 감염병 경로를 추적하고, 확산 방지 조치를 취하는 역학조사관을 각 시·도 소속 공무원으로 2명 이상씩 두도록 하고 있다. 이 가운데 1명은 의사로 임명해야 하고, 역학조사 교육·훈련 과정을 이수한 공무원도 배치할 수 있다.

공항과 항만이 있는 인천에 법정 필수 인력인 시 소속 의사 역학조사관은 아예 없었다. 그나마 역학조사 교육을 받았던 공무원마저 메르스 사태 이후 감염병 발병이 잠잠해지자 다른 업무를 떠안았다.

신종 코로나가 확산된 뒤에야 박남춘 시장은 "감염병도 과잉 대응하겠다"며 뒤늦게 역학조사관 추가 지정 계획을 밝혔다. 시 보건의료정책과 관계자는 "임시 역학조사관 외에도 공무원 2명이 2년간 교육 과정을 이수하도록 조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순민·김은희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