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이내 체류자 제한...한국인은 2주 자가격리 조치
인천지역 감시 대상자 117명...시교육청, 학생 1명(중국방문자) 등교 중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을 막기 위해 정부가 중국 후베이성을 방문한 모든 외국인의 한국 입국을 금지한다.

중국을 찾은 인천 학생의 등교 중지, 임시휴업 등의 강도 높은 조치도 잇따라 이뤄지고 있다.

인천에선 주말과 휴일을 넘기며 접촉자 등 신종 코로나 감시 대상자가 100명을 넘어섰다.
▶관련기사 4·6·18·19면

정부는 오는 4일 0시부터 중국 후베이성을 14일 이내 방문하거나 체류한 적이 있는 모든 외국인의 입국을 전면 금지하겠다고 2일 밝혔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에서 "신종 코로나가 확산되는 중국 위험 지역에서의 입국을 제한하겠다"며 이렇게 밝혔다.

정부가 신종 코로나 진원지인 중국으로부터의 입국 금지 조처를 하는 것은 처음이다.

정 총리는 "국민의 경우 입국 후 14일간 자가 격리하겠다"며 "제주특별자치도와 협의 하에 무사증 입국 제도를 일시적으로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국내 12번째 신종 코로나 확진자의 이동 동선이 알려지며 지역사회에는 비상이 걸렸다.

12번 환자는 지난달 19일 일본에서 김포공항으로 입국해 20일 부천에서 영화를 관람하고, 21일에는 지하철·택시 등을 타고 인천출입국사무소를 방문했다가 미추홀구 친구집도 들렀다. 이후 강릉·수원·군포·부천 등지를 오갔다.

12번 환자가 방문했던 신라면세점 서울점과 CGV 부천역점은 임시 휴업했다.

12번 환자의 접촉자는 138명으로 확인되고 있다. 질병관리본부는 12번 환자가 지난달 20일 발병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인천시교육청은 이날 중국에서 입국한 학생 1명의 등교 중지 조치를 내렸다.

시교육청은 지난달 28일부터 학생과 학부모, 교직원을 대상으로 중국 방문 여부를 조사했다.

시교육청은 "앞서 후베이성을 방문한 학생 2명은 14일간 증상이 없고, 잠복기가 끝나 지난달 31일 자가격리에서 해제했다"고 설명했다.

인천 확진자는 1명으로 유지된 가운데 감시 대상자는 117명(1일 기준)까지 늘었다.

확진자의 접촉자는 하루 만에 5명이 추가 확인돼 29명으로 집계됐다. 의심환자·유증상자는 46명으로, 9명은 격리돼 검사를 받고 있다. 능동감사·자가격리 대상자는 5명이 증가한 41명이다.

지역사회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교부금 및 재난안전기금 21억도 긴급 투입된다.

시는 열감지 카메라 30대, 에어텐트 11개, 이동식 음압기 113대 등 구입하고 마스크 10만 개와 소독티슈·손소독제 등을 보건소에 배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기성·이상우·정회진·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



관련기사
감염병 유입길목 인천에 음압구급차 1대뿐 정부가 신종 감염병 환자를 이송하는 과정에서 병원체 전파를 차단하기 위해 특수 제작된 '음압구급차'를 대한민국 관문인 인천지역에 고작 1대만 배치한 것으로 확인됐다.각각 8대, 7대를 운영 중인 서울·경기는 물론 3대씩 보유한 강원·경북보다 훨씬 적다. 국가 감염병 관리 체계의 허술함을 드러낸 사례라는 지적도 나온다.2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바른미래당 최도자 의원이 보건복지부로부터 받은 '음압구급차 배치 현황' 자료에 따르면 정부는 2015년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 이후 전국 권역응급의료센터에 3 [신종 코로나 확산] "세계보건기구 뒤늦은 비상사태 선포, 요점도 없어" 국내 의료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와 관련해 최근 비상사태를 선포한 세계보건기구(WHO)를 비판하고 나섰다. 뒤늦게 비상사태를 선언하고도 사람의 이동 제한에 소극적 입장을 취했다는 이유에서다. 엄중식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2일 WHO의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에 대해 "앙금 없는 찐빵과 같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중국에서 유행하는 정황이 계속 나타나는데 사람의 이동을 제한하는 내용이 빠졌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WHO는 지난해 12월 중국에서 처음 발병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태국과 일본, 한국 등 인접국으로 퍼 119 전화로 신종 코로나 24시간 문의 가능 인천시민들은 119 신고전화를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증상 상담과 진료소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인천소방본부는 최근 신종 코로나 감염증 증상에 대한 시민들의 문의가 119 종합상황실로 이어지고 있다고 2일 밝혔다. 구급 상황 관리사들은 전화 상담으로 시민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예방수칙을 안내 중이다. 현재까지 인천 119 종합상황실로 접수된 신종 코로나 감염증 관련 상담 전화는 총 46건이다. 원칙적으로 감염증 문의는 질병관리본부 1399를 통해 이뤄지고 있으나 지역사회 내 감염증 확산을 예방하고 만일의 사태에 인천공항 '검역 전쟁'…피로 누적 '검역 국경'의 1차 저지선 인천국제공항을 비롯한 국내 각 공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차단을 위한 치열한 검역전쟁에 군 의료진과 경찰이 추가로 투입됐다. 질병관리본부는 전 세계적인 신종 바이러스가 확산되는 추세에 2일 인천공항에 검역관 추가 배치에 이어 군 의료진과 경찰 등 지원을 늘려 검역(소)에 추가 투입했으나 현장의 피로감이 누적되고 있다. 군 의료진 106명과 경찰 57명, 검역소 26명, 지자체 5명, 기타 9명 등 242명이 인천공항 검역을 지원하고 있다. 인천공항 검역소 현재 인력은 165명에 불과하다. 적정 인력보다 인천~중국 카페리 여객 운송 중단 인천과 중국을 오가는 국제 카페리 10개 항로 대부분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 여파로 여객운송이 중단된다. 인천∼중국 항로 전체 카페리가 여객 없이 화물만 싣고 운항하는 것은 1990년 첫 항로 개설 이후 30년 만에 사상 초유의 일이다. 2일 인천항만공사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인천항에 도착한 중국발 카페리 3척 중 단둥(丹東)·스다오(石島)발 카페리 2척은 여객을 태우지 않은 채 화물만 싣고 입항했다. 단둥훼리는 여객 수송이 일시적으로 중단된다는 사실을 홈페이지에 게시했다. 다만 30일 롄윈강(連雲港)을 출발해 31일 [신종코로나 확산] 직접 방역틈 메우는 시민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가 점점 늘어나자 시민들이 확산을 막기 위해 직접 나섰다.2일 평택시에 따르면 송탄지역에서는 지난달 30일 350여명의 지역단체 회원들이 나서 주요도로변 버스정류장과 택시 정류장, 공원, 경로당 등 다중이용시설을 소독했다.또 현덕면과 진위면, 송탄동 등에서도 자율방재단과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회원들이 힘을 모아 버스정류장 80여 개소와 지역 내 경로당도 방역활동을 했다.세교동 지역사회보장협의회도 고속철 역사인 지제역사를 찾아 소독과 함께 마스크를 배부하고 손 세정제 사용 등 감염병 예방수칙 홍보 캠페인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