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내년부터 타당성·학술조사...서해5도 지질공원센터도 추진
국가지질공원으로 인증받은 인천 백령도·대청도 지질유산의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등재가 추진된다.

인천시는 남북 관광 교류의 구심점이 될 이들 접경지역 지질유산이 인류의 자산으로 자리매김하도록 등재 작업에 착수하기로 했다. '서해5도 평화이음 지질공원센터'도 건립될 전망이다.

인천시는 2030년을 목표로 백령·대청 국가지질공원의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등재를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

시는 올해부터 세계자연유산 등재를 위한 연차별 계획에 착수한다.

올 7월 추진 계획을 수립하는 데 이어 내년부터는 타당성조사와 학술조사가 벌어진다.

세계자연유산 등재 신청은 이르면 2027년 가능할 전망이다.

옹진군 백령면·대청면에 분포한 지질유산들은 지난해 7월 국가지질공원으로 인증받았다.

백령도 진촌리 현무암과 두무진·용틀임바위·콩돌해안·사곶해변, 대청도 농여해변·미아해변과 서풍받이·해안사구·검은낭, 소청도 분바위와 월띠 등 10곳이다.

앞서 이수재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국가지질공원 인증 추진을 위한 기초 학술조사'에서 "백령권역 지질유산 중 일부는 세계유산급으로 거론되고 있다"며 "접경지역인 이곳이 향후 세계유산 혹은 세계지질공원 등 국제지정구역이 되면 통일시대를 대비한 국제적 관광 명소로 부각될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은 크게 문화, 자연, 복합(문화·자연) 등 3개 분야로 나뉜다.

국내에선 지난해 등재된 '한국의 서원'까지 14개 유산이 이름을 올렸다. 이 가운데 세계자연유산은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2007년)이 유일하다.

시는 백령·대청 국가지질공원을 남북 교류 거점으로 삼기 위한 '서해5도 평화이음 지질공원센터' 건립에도 나선다.

2024년까지 100억원(국비 70%, 시비 30%)을 들여 남북의 지질·생태·문화·역사 등을 알리는 공간을 만들려는 것이다.

시는 올해 환경부에 지질공원센터 건립 예산을 신청할 계획이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