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상한선 초과한 3개 지역구 소문 난무 … 수싸움 치열
D-75. 4·15 총선이 세 달도 남지 않았지만 선거구 획정은 여전히 깜깜이다.

이에 인천지역 선거구 획정 대상 지역구는 물론 인근 선거구까지 정당별·후보별 치열한 수 싸움이 한창이다.

30일 현재 국회가 선거구 획정안을 마련하지 않아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 또한 개점휴업 상태다.

각 총선 후보들은 2월 중 선거구 획정이 정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지만 이마저도 높지 않다.

인구가 가장 많은 곳과 작은 곳의 편차가 2대1을 넘을 수 없게 한 2014년 헌법재판소 결정에 따라 지난해 1월 말 전국 5182만6287명을 기준으로 산출된 상한 인구는 27만3129명. 인천에는 중구동구강화군옹진군(27만9494명), 남동구을(27만5416명), 서구갑(29만1139명) 선거구가 인구 상한선을 넘었다.

설 전후로 인천에서는 물밑 선거구 획정 논의가 치열했다.

진원은 매머드급 선거구인 중구동구강화군옹진군였다.

동구를 떼어내 인근 선거구인 미추홀을로 편입 시킨다는 소문은 정당을 뛰어넘어 자당 후보간 신경전으로 번졌다.

여기에 동구가 더해진 미추홀을의 일부를 미추홀갑으로 조정한다는 의견 때문에 여야간 극한 대립 양상을 보였다.

여진은 옹진군으로 이어졌다.

옹진군청이 미추홀을 지역에 있다는 이유로 옹진군과 미추홀을을 합병한다는 중앙발 소식이 알려지자 "너가 중앙당과 합의했냐"며 총선 후보간 한바탕 논쟁이 벌어졌다.

남동구을은 남동구갑과 동간 조정이 확실시되지만 지난 20대 총선 때와 같은 갈등의 불씨를 남겨뒀고, 국회의원 1석 증가가 점쳐졌던 서구갑·을 선거구는 증원 없이 동간 조정만으로 끝날 것이란 전망에 여야가 대체적으로 수긍하는 분위기다.

연수구 갑·을 지역구에서는 송도동과 나머지 동의 분리 여부가 쟁점이 됐다.

중구동구강화군옹진군 선거구의 A후보측은 "괜한 헛소문에 일희일비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미추홀구을 선거구의 B후보측 또한 "설 전후로 여러 선거구 획정설이 난무해 후보는 물론 지역구민들조차 반발하는 분위기다"고 말했다.

각 후보측은 모두 "21대 총선에서는 게리맨더링(유리한 선거구 획정)은 지양해야 하는 것 아니냐"며 입을 모았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